미래농업 선도… 안동 대표 연구기관으로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 ICT·데이터 기반 연구 개발 노지 스마트농업 고도화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농업 실현

2022-12-11     정운홍기자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지난 8일 개원식을 갖고 ‘농업을 미래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는 전문 연구기관’이라는 비전을 선포했다.

ICT와 데이터기반의 미래성장 농업을 육성하고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자 설립된 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을 토대로 노지 스마트농업의 고도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 나아가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개원식에서 김대희 원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실현을 위한 3대 전략목표와 9가지 전략과제를 제시했다.

△농가별 데이터 맞춤 분석을 통한 스마트 영농 지원 기술 개발 △농작업 환경개선 ICT 작업보조기구 개발 △AI 병해충 판별 및 처방 시스템 개발 등 9가지 전략과제를 토대로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기반 마련 △차세대 디지털 노지농업 개발 △기술융합기반 데이터농업 가치창출이라는 3대 전략목표를 수립했다.

이상학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이사장은 “재단법인 한국미래농업연구원 설립을 통해 노지농업분야를 노동집약적인 기존 관행농업에서 데이터 수집, 분석, 연구를 수행하는 데이터 기반의 미래농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며 “노지스마트농업시범사업의 지속적인 운영과 관리뿐만 아니라 데이터농업을 육성하고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안동의 대표 농업연구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