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독립운동 이야기 쉽게 배우다

경북교육청, 영양 독립운동사 초등 교재 발간…워크북 형식

2023-03-13     김우섭기자
경북교육청은 지역교육과정 교과연구회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우리 지역의 독립운동 이야기 별처럼 빛나는 영양 독립운동을 발간했다.

별처럼 빛나는 영양 독립운동은 △독립운동의 역사 △영양의 독립운동가와 독립운동 유적지 △독립운동 길 따라가기 체험의 내용으로 구성했다.

교재는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의 자문을 받아 도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교과 및 체험활동과 연계해 쉽게 수업하며 실제 우리 지역 독립운동 유적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워크북 형식으로 재미있게 구성해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도교육청은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 독립운동 유적지를 체험하는 역사 탐방을 2019년 이후 매년 실시해 나라사랑의 마음을 키우고 있다.

지역교육과정 교과연구회는 영양에 이어 올해는 영덕 지역의 독립운동 이야기 교재를 개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9년 독립운동의 성지 안동 독립운동이야기 2020년 바래미마을에서 파리까지 봉화 독립운동이야기 2021년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예천 독립운동이야기 지역화 교재를 개발·보급한바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재의 발간을 통해 학생들이 경북의 독립운동에 대해 바로 알고 체험을 통해 자긍심을 갖는 기회가 될 것이다”며 “지역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여러 지역의 교재 개발이 단계별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