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공공하수처리시설 건립 실행방안 머리 맞대다

울릉군의회, 청정자연·바다 보존 의정연구회 최종보고회 예상 비용·편익 증진 효과 연구용역 방안 논의 검토 “군 실정에 맞는 방안 찾아”

2023-03-20     허영국기자
울릉군의회가
울릉군과 울릉군의회가 청정 울릉도 자연환경과 바다환경 보존을 위해 울릉군 공공하수처리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울릉군의회 의원 정책 연구단체 ‘청정울릉 의정연구회’는 이번달 16일 울릉군 소회의실에서 울릉 공공하수처리시설 건립 실행 연구용역 방안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의회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집행부가 계획하고 있는 통합 공공하수처리시설 건립과 관련해 정부 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할 경우 각각의 사업절차와 장·단점 등을 비교·분석해 효율적 실행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방안 도출을 도모했다.

이날 의회는 타 지자체의 사례를 통해 울릉군 통합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사업추진 방법과 예상 비용·편익증진 효과를 검토하고, 특히 울릉군의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사업추진절차와 실행방안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등을 확인했다.

공경식 의장은 “울릉군 통합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설치하는데 있어 지방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울릉군의 실정에 맞는 방안을 찾고자 했으며, 집행부에서는 선행돼야할 하수도정비기본계획과의 연계성에 대한 사업추진 절차적 정당성 확보 후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