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서 획득

2023-05-08     황경연기자
상주 환경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은 8일, ‘담수생물자원 품질(4월)’에 대한 담수생물자원은행의 업무절차를 국제규격으로 표준화하여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은 제품과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친 품질관리 체계를 검증하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것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담수생물자원의 품질 및 분양 서비스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한다는 것을 인증해주는 제도라는 것.

이번 담수생물자원은행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은 담수생물자원을 활용한 연구개발에 요구되는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틀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류시현 자원은행정보실장은 “담수생물자원은행이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으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됐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고품질의 담수생물자원을 제공하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16년 담수생물자원은행을 개소하여 1만8379개의 담수생물자원(세균, 진균, 미세조류, 추출물, 유전자원)을 확보해 지난해까지 1만8002개를 국내 산·학·연 연구자에게 분양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