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바다와 사랑스러운 삼남매의 파수꾼… 우리 엄마는 자랑스러운 해양경찰입니다”

해경경찰 70주년/열혈 해경 ‘19년차 베테랑’ 차지현 경감 해경 여경 중 가장 높은 계급 2년차 상황실장으로 근무중 최우수함정·모범공무원 등 선정되며 커리어 우먼 인정

2023-05-08     허영국기자
동해해양경찰서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는 단어가 잘 어울리는 5월, 해양경찰 70주년 가정의 달을 맞이해 3자녀의 엄마로, 여성 해양경찰관으로서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우먼파워를 뽐내며 경력을 쌓아가고 있는 동해해경서 소속 직원이 있다.

동해해경 소속 86명 여성경찰관 중 가장 높은 계급이며 2년차 상황실장으로 근무 중인 차지현 경감이 그 주인공이다. 차 경감은 2004년 해양경찰관으로 입사해 19년째 근무 중인 베테랑 여성 해양경찰이다. 입사 동기생인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의 정환기 경정이 남편으로 부부 해양경찰공무원이다.

해양경찰에 합격 후 교육을 받으면서 좋은 감정을 쌓아 결혼까지 한 차지현, 정환기 부부는 슬하에 3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해양경찰은 남성 위주의 업무 특수성상 일과 가정을 병행해 생활하는 것이 결코 쉽지않지만 차 경감은 자신을 잘 이해 해주고 뭐든지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남편과 친정어머니의 보살핌에 여기까지 왔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친정어머니는 딸이 해양경찰에서 워킹맘으로 잘 헤쳐 나갈 수 있게 자신의 일도 포기하고 옆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줬다.

남편인 정 경정도 아내가 계속 해양경찰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배려와 내조를 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차 경감은 엄마로서 자녀들에게 항상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워킹맘으로서 자녀들이 엄마가 필요로 할 때 옆에서 잘 챙겨주지 못 했을 때 특히, 함정 근무를 하면서 해상 출동 근무 중 자녀가 크게 아플 때 아무것도 해줄 수 없어 너무 힘들었다고 회상했다.

3자녀를 키우며 힘들게 업무를 이어갔지만 지금 가족들을 보면 든든하고 보기만 해도 힘이 난다고 말했다. 특히 자녀들이 자신보다 할머니를 더 챙길 땐 친정어머니의 대한 고마움과 엄마로서 자녀들에게 미안함이 함께 느껴진다고 전한다.

차 경감은 여경에게 함정 근무란 쉽지 않은 선택이라는 것을 알지만 해양경찰이라면 꼭 경험해야 하는 필수근무라 생각하고 2020년 경비함정의 중추적인 역할인 부장으로 지원하여 임무를 수행하고있다.

신임 순경 근무 이후 첫 대형함정 부장으로 근무를 시작한 차 경감은 함장을 비롯해 선배 해양경찰관들에게 많은 도움과 배려로 무사히 부장 직책을 완수할 수 있었다며 감사해 하고 있다.

그 당시 차 경감은 선배들의 노하우를 학습하며 책임감을 느끼고 함정 구성원들을 챙기면서 근무를 성실히 수행해 동해청 주관 최우수함정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후 다양한 경험의 중요성을 깨닫고 경험해 보지 않은 업무에도 도전하고 있다. 2022년도에는 차 경감이 소속된 상황실 팀원들 모두 영예로운 승진을 했고 차 경감은 모범공무원으로 선정되 잊지 못한 한 해가 됐다는 것.

차 경감은 해양경찰이라는 공동운명체 안에서 이뤄진 성과를 대표해 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겸손하게 후배들과 함께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해양경찰로서 국민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보답하고 싶다는 마음이다.

또 차 경감은 해양경찰이란 나에게 운명이라고 말한다. 해양경찰에 입사해 남편을 만나고 가정을 꾸리고 여기까지 만들어진 이야기가 모두 운명이라며 감사했다.

한편, 해양경찰 70주년을 맞이해 차 경감은 “여름철 성수기 동해바다를 찾는 관광객들이 해수욕장과 수상레저 안전 캠페인에 자발적으로 동참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름다운 바다에서 근무를 하지만 바다의 또 다른 모습도 그만큼 잘 알기에 자녀를 키우는 부모로서 해양 안전의식의 대해 당부를 아끼지 않는 다.

동해해경의 워킹맘, 커리어 우먼의 선두 주자로서 동해해경을 열심히 빛내고 있는 차지현 경감의 밝은 앞날을 응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