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출범

초4~고2 아동 34명 위원 선발 정책 제안·아동 권리 모니터링 등

2023-07-03     유호상기자
김천시는 지난달 30일 김천시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아동 위원과 보호자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정책의 수요자인 아동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활동하는 아동참여기구이다.

이날 발대식에는 아동 위원 위촉장 수여, 아동 권리교육, 오리엔테이션 등을 진행했다. 김천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참여하는 최초·유일의 위원회이며,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공개모집 및 기관추천을 통해 초등학생 4학년 이상 고등학생 2학년 이하의 아동 34명을 위원으로 선발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아동 눈높이에 맞는 정책 제안, 아동 권리 모니터링, 아동·청소년 관계기관 견학, 캠페인 등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위촉된 아동 위원은 “친구들과 함께 열심히 참여해 아동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김천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라고 말했다.

김천시 관계자는 “김천시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해준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자긍심을 가지고 좋은 의견을 내주기를 바란다”며 “김천시도 미래의 김천을 이끌어갈 아동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아동이 살기 좋은 김천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