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보건소 ‘대대손손 구강건강 안심서비스’

임산부·영유아 구강관리 지원

2023-07-06     윤대열기자
문경시보건소는 7월부터 임산부와 24개월 이하 유아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대대손손 구강건강 안심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6일 시에 따르면 영유아 구강관리 및 건강한 출산지원 임산부의 구강 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구강보건실에서 사업 신청 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구강건강은 당연한데 간과하기 쉬운 건강한 삶을 위한 중요한 축으로 평생 치아 건강은 어릴 때 습관이 매우 중요하며 부모의 구강건강 태도는 유아의 구강건강과 직결된다.

또한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 입덧 간식 섭취 등으로 인해 충치나 잇몸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이에 보건소는 온 가족이 바른 구강관리와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임산부 치면세균막 관리 교실 △우리아이 백년치아 만들기 △부모 구강건강관리(주민등록상 동거가족)로 구성된 구강건강교실을 운영한다.

가족단위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관리교육 및 구강위생용품 제공 임산부 무료 스케일링 구강검진 및 1:1 교육 등 타시군과 차별화된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출산지원을 도운다.

박애주 보건소장은 “부모님들은 항상 아이들에게 ‘칫솔질을 잘해라’라고 말하지만 부모님들의 구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임산부와 영유아의 가족을 단위로 한 체계적인 구강관리를 통해 올바른 구강건강 생활 습관을 형성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구강건강을 위해 늘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