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주왕산 산소맛길 ‘명품 먹거리’ 조성

청송군, 경북도 공모사업 선정 사업비 10억 확보… 내년 준공 보행자 도로정비 등 환경 개선 스토리텔링·신메뉴 개발 추진

2023-10-19     이정호기자
청송군이 경북도에서 추진하는 ‘2023년 우리동네 명품먹거리 조성’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사업비 10억원을 확보했다.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주왕산 산소맛길 조성사업’이 도내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총 사업비 10억 원으로, 올해 공사를 착공, 2024년에 준공 예정으로, 보행자 도로정비, 옥외 영업장 정비, 경관조명 설치 등 가로환경개선 사업과, 주왕산의 전설 등 지역 어메니티 자원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개발, 신메뉴 개발 및 푸드테크 기반 시스템 도입 등 명품먹거리 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주왕산 상가지구는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골목경제 회복지원사업’ 선정에 이어, 경상북도 ‘명품거리 조성사업’에도 선정되어, 주왕산 상가지구의 관광인프라 구축은 물론 상권 활성화 등에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청송군은 10% 미만의 열악한 재정자립도를 보듯이 예산 부족으로, 사업 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매년, 윤경희 청송군수를 비롯한 공무원들이 사업 추진에 대한 열성과 강한 의지를 보인 결과물로, 국·도비 확보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주왕산 상가지구는 연간 100만 명이 다녀가는 유명한 관광지인 만큼, 지역 로컬푸드를 활용한 특화된 먹거리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