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교육청, 신규공무원 직무연수 실시

신규공무원 첫 발걸음, 선배공무원과 함께 신규공무원 업무 효능감 향상...선배 공무원 초빙, 신규 눈높이 맞춘 수준별 교육

2024-01-11     박형기기자
경주지역 일선 학교에서 근무하게 될 신규 공무원들에게 선배들의 따뜻한 조언과 후배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으로 선후배가 함께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경주교육지원청은 지난 5일과 11일 두차례에 걸쳐 지역 초, 중, 고, 직속기관에 발령받은 신규임용 공무원 8명과 2년이내 신규 교육행정직공무원 23명을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실무 활용 맞춤형 교육을 통한 신규공무원의 업무 효능감 향상을 위해 나이스·K-에듀파인 프로그램 기초 사용법과 신규공무원이 담당할 업무 위주로 실시했다.

특히 학교 행정실에서 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선배 교육행정직 공무원을 강사로 초빙해 강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제작하고, 생생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눈높이에 맞춘 수준별 교육을 실시했다.

연수에 참가한 신규공무원은 “개인인증서로 K-에듀파인 시스템에서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무 사례를 강의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다”며 “경주에 발령받은 동기들을 만나게 된 것도 앞으로 소통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권미향 행정지원과장은 “최근 신규 임용자 중 자발적 의사에 의한 조기 퇴직자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고, 젊은 공무원들의 조기퇴직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겠으나 업무에 대한 애로점과 정서적 안정감의 결여가 적응에 어려움이 많이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지원 방법 모색을 통해 신규공무원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