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포항본부, 경제현안 분석 ‘외부 연구용역 연구자’ 공모

경북 동해안 금융·실물경제 1개 주제 선정 공동연구 실시 연구비 편당 2000만원 내외 20일까지 이메일 등 신청접수

2024-01-18     이진수기자
한국은행

한국은행 포항본부는 경북 동해안 지역의 지역경제 현안을 분석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2024년 외부연구용역 연구자를 공모했다.

연구 기간은 4월부터 9월까지며 연구는 국내외 경제·금융 관련 학술지에 게재 가능한 수준이여야 한다. 연구 형태는 응모자와 한국은행 포항본부 직원 간의 공동연구이다.

연구는 경북 동해안 지역 금융·실물경제 부문에 대한 연구 주제를 공모하고 1개의 주제를 선정해 공동연구를 실시한다.

다만 선정된 주제의 과제심의서를 조사연구위원회(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이 운영)에 제출해 심의 통과가 확정된 후 연구를 추진한다.

연구 용역의 주제는 경북 동해안(또는 특정 시군) 지역의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포항은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산업, 경주는 자동차부품 및 관광산업 등이다.

또한 △철강산업의 탄소중립·디지털화가 경북 동해안 지역 고용에 미치는 영향 △경북 동해안 지역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험 및 정책대응 방안 △경북 동해안 지역 경제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방안 △경북 동해안 지역의 가계부채 및 은행 자산건전성 점검 △경북 동해안 지역의 해양관광산업 육성 방안 △기타 경북 동해안 지역 실물경제, 금융관련 현안 분석이다.

공모 편수는 1편이며 연구비는 편당 2000만 원 내외이다. 공모 대상은 대학교수, 연구기관 연구원 및 관련분야 전문가이며 공모 기한은 20일까지 이메일 또는 한국은행 포항본부 기획조사팀으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 결과는 1차 선정 후 2월 27일, 2차는 4월 초 통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