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학교 만든다

미세먼지 관리 계획 수립 추진 관계기관 합동 점검 연 2회 등

2024-01-25     김우섭기자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이 미세먼지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학교 미세먼지 관리 계획을 마련해 교육지원청과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

학교 미세먼지 관리 계획은 미세먼지 발생 시 학생건강 보호와 대응·협력체계 강화를 통한 안전한 학교 환경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미세먼지 관리 기반 조성 △미세먼지 대응 교육 활동 강화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학교 미세먼지 대응 상황 모니터링과 평가 등 4개 영역이다.

첫째, 미세먼지 관리 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청 내 미세먼지 실무대응반과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여 미세먼지 발생 시 학교 현장 상황을 점검 조치하고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해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둘째, 미세먼지 대응 교육 활동 강화를 위해 학기 초 모든 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대응 계기 교육을 하며 미세먼지 관련 위해성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행동 요령에 대한 콘텐츠를 보급해 교육을 강화한다.

셋째,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모든 학교와 유치원에 보급(3만 4558대)하고 7교 121실에 전열 교환 환기장치를 신규 설치한다.

학교 실내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10교에 옥외 체육관을 확충하고, 등하교 시 학생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안심 학생 맞이 공간(실외 부스)을 23교에 조성한다.

넷째, 미세먼지 대응 상황 점검과 모니터링을 위해 모든 학교에서 학교 자체 자율 점검과 관계기관 합동 점검을 연 2회 지속해서 점검해 미세먼지 저감 운동에 적극 동참하도록 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