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지역특화형 비자사업 추천 대상자 모집

인구감소지역 거주·취업 조건 우수외국인인재·외국동포에 장기체류 거주비자 변경 혜택

2024-04-04     기인서기자
영천시가 우수외국인인재들과 외국국적동포 유치를 위해 오는 9월20일까지 지역특화형 비자사업 추천 대상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인구감소지역 내 거주·취업을 조건으로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의 추천을 받은 우수외국인인재들과 외국국적동포에게 국내 장기체류에 적합한 거주비자로 변경할 수 있는 혜택을 부여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해 진행한 시범사업에 이어 지난 1월 2024년 지역특화형 비자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돼 우수외국인인재 63명을 배정받았다.

우수외국인은 국내 전문대학 이상 학위를 소지하거나 전년도 1인당 GNI 70% 이상, 사회통합프로그램 3단계 이상을 이수(또는 한국어능력시험 3급 이상을 취득)한 외국인이 신청할 수 있다.

외국국적동포 유형은 사업지역에서 2년 이상 거주 또는 비인구감소지역이나 해외에서 거주하다 가족과 동반해 사업지역으로 이주하는 동포가 신청할 수 있다.

신청희망 외국인은 매월 1일부터 20일까지 시청 인구교육과를 방문해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되고(접수 시작 및 마감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일 경우 접수기간이 일부 조정)이고 시의 배정 인원 소진 시 사업이 조기 종료된다.

세부내용은 영천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영천시가족센터를 통해 한국어교육과 각종 한국문화 체험프로그램, 통번역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해 지역특화형비자 외국인과 그 동반가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