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의 `외부 선장론’

2006-08-07     경북도민일보
 김병준 교육부총리 낙마와 `문재인 법무장관’ 문제를 논의한 주말 청와대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느닷없이 ’외부 선장론`이 튀어나왔다. `외부 선장론’이란 열린우리당 대권후보를 외부에서 수혈할 수 있음을 암시한 노 대통령 발언에서 연유한 것이다.
 노 대통령의 `외부 선장론’은 꼭 외부인사를 영입하겠다는 게 아니라 잇단 선거참패로 흔들리는 열린우리당을 격려하기 위한 발언일 수 있다. 당내 대권 후보가 여의치 않으면 외부인사라도 영입해 차기 대권 창출에 나설테니 동요하지 말라는 뜻이다. 굳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 그렇다는 얘기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청와대와 여당간 `거리`를 강조해왔다. 김 교육부총리와 문재인 법무장관 기용에 반대하는 여당을 향해 “대통령 인사권을 존중해달라”고 요구할 만큼 당과의 `독립성’을 강조해왔다. 따라서 인사권은 철저하게 행사하면서 차기 대권후보 문제에 `훈수’하거나, `간섭’하는 듯한 인상을 준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노 대통령의 `외부 선장론’ 때문에 정치권은 `외부인사’에 대한 추측이 만발하고 있다. 고건 전 총리와 정운찬 전 서울대총장, 박원순 변호사 등이 거명된다. 집권당이 대중적 후보를 키우지 못해 당과 전혀 무관한 외부인사들이 거명되는 것은 여당에게 불행한 일이다. 또 대통령선거를 1년 반이나 앞두고 여권에 의해 대권 후보 경쟁 열기가 과열된다면 이 또한 전적으로 여권 책임이다.
 아울러 당-정-청 회의가 열렸음에도 민생문제가 논의된 흔적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도 국민 입장에선 불만이 아닐 수 없다. 모처럼 국정을 책임진 인사들이 머리를 맞대고 인사갈등을 주제로, 그리고 차기 대권 문제만 거론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후임 법무장관 문제 하나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고 청와대는 청와대대로, 당은 당대로 딴소리 하는 것도 씁쓰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