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스타일의 무협물 한국 상륙
  • 경북도민일보
독특한 스타일의 무협물 한국 상륙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06.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영화 `야연’ 펑샤오강 감독·주연 장쯔이·대니얼 우 내한
 
장쯔이가 한국을 찾았다. 21일 개봉하는 무협사극 영화 `야연’의 주연배우로서 함께 주연을 맡은 대니얼 우와 펑샤오강 감독과 동행했다.
 장쯔이와 펑샤오강 감독, 대니얼 우는 19일 오전 서울 쉐라톤워커힐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연’과 자신들의 영화 활동에 대해 설명했다. 장쯔이는 “많은 무협 영화에 출연했지만 펑샤오강 감독은 독특한 스타일로 영화를 만들어내 아주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야연’은 당나라 시대를 배경으로 한 여인의 비극적인 사랑과 삶을 다룬다. 황태자를 사랑했으나 그의 아버지와 결혼해 황후가 된 완이, 형을 죽이고 황제가 된 동생의 아내가 되면서 벌어지는 비극이다. 마치 셰익스피어의 `햄릿’과 비슷한 설정으로 화려한 색채와 웅장한 세트, 한 편의 무용과도 같은 액션 등이 눈길을 끄는 영화다.
 다음은 세 사람과의 일문일답.
-우선 한국 팬들에게 인사를 한다면.
 ▲오랫동안 조용히 뒤에서 응원해주는 한국 팬이 계신다는 것에 감사드린다. 한국 팬들과 직접 만나 행사를 한 적도 없는데 그럼에도 항상 지켜 봐주셔서 고맙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한국 팬들과 만나고 싶다.
 한국 영화는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장르와 유형을 발전시켰고, 훌륭한 감독과 훌륭한 창작인들이 있어 중국의 많은 배우들이 한국의 영화인들과 일할 기회를 갖기를 바라고 있다.(장쯔이, 이하 장)
 -`야연’의 세트는 중국뿐 아니라 일본풍도 섞여 있는 것 같다.
 ▲모든 세트는 미술감독님이 디자인했고, 기존에 있었던 건 하나도 없었다. 이야기의 배경이 당나라여서 그 당시 건물 양식이 아직까지 보존돼 있는 게 없다. 다만 의상은 참조할 수 있어 당대의 예술문화를 복구할 수 있었다. 일본뿐 아니라 한국의 건축 스타일도 참조를 많이 했다. 일본의 일부 사찰에는 당나라의 건축법을 모방해 지은 것이 아직도 남아 있다. 다른 중국 사극은 색채가 자극적이고 현란했다고 볼 수 있는데 당나라 시대 컬러는 흑백 위주였다. 그래서 `야연’에서는 색채가 현란하지 않다.(펑샤오강, 이하 펑)
-`야연’이 `와호장룡’ `영웅’ `연인’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을 겨냥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는데.
 ▲절대로 오스카상을 받기 위해 만든 것은 아니다.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관객을 염두에 두고 만든 작품이다.
 아시아 관객에게 많은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서예를 하는 민족이라면 이 영화에 훨씬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할리우드는 아주 좋은 창구이며, 할리우드를 통하면 세계에 훨씬 더 쉽게 영화를 알릴 수는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 나라다. 장쯔이와 대니얼 우와 동행한 것은 그만큼 한국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뜻이다(웃음).(펑샤오강·이하 펑)
-장쯔이와 대니얼 우에 대한 평을 해달라.
 ▲두 배우를 캐스팅한 건 아주 잘한 일이라 생각한다. 장쯔이는 여러 영화를 통해 사극 관객이 알고 있는 배우이며 액션 영화를 통해 세계적인 스타가 됐다. 많은 것을 축적하고 있어 `야연’에서 복잡한 황후 완의 내면을 잘 표현했다. 너무너무 만족한다. 중국에도 젊은 배우들이 많지만 젊은 배우 중 귀족풍 스타일을 소화해낼 수 있는 배우가 흔치 않은데 대니얼 우가 그런 느낌이 났다. 홍콩이나 중국, 한국 등에서많은 팬들을 갖고 있다.(펑)
 -한국 방문이 처음이라는데 느낌은 어떤가.
 ▲사실 첫 방문은 1988년 서울올림픽 때였다. 그때는 어려서 느낌이 기억나지 않는다. 아직까지 일정이 빡빡해 한국의 여러 문화를 볼 시간이 없었다. 한국 음식도 맛보고 싶다. 어제 밤 파티 때 팬들이 왔는데 한국에 내 팬들이 이렇게 많이 있다는 데 놀랐다. 한국 영화를 많이 봤다. `올드보이’를 가장 좋아하며, 한국 영화의저력이 놀라울 뿐이다.(대니얼 우, 이하 우)
 -`와호장룡’ `연인’ 등 무협영화에 많이 출연해왔는데 `야연’이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한국 영화에 출연할 계획은.
 ▲중국 영화는 `무협영화 대작’이라는 이미지가 있고, 국제적으로도 그런 부분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 같다. 똑같은 장르 영화인 것 같지만 내가 연기하는 인물이나 드라마는 모두 다르다. 중국 감독들이라면 중국의 전통을 보여줄 수 있는 무협 대작을 한번쯤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독에 따라 다른 스타일을 만들 수 있기때문이다.
 `야연’에 출연한 이유는 펑샤오강 감독에 대한 믿음과 신임이 컸기 때문이다. 매우 현명하신 분이란 걸 느꼈다. 밖에서 봤을 때는 무협영화라는 점에서 똑같이 느끼겠지만 감독님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만들었다. `야연’에서 연기한 완이라는 여자는 여러가지 풍부한 복합적인 감정을 갖고 있다. 이런 연기를 하는 캐릭터를 만나는건 배우로서 쉽지 않다. 그래서 행복했다.(장)
 --최근 들어 블록버스터형 영화 출연이 잦은데 예전 `집으로’처럼 작은 규모의 영화에는 출연하지 않는건가.
 ▲세계 배급 시장 자체의 불공평함 때문에 대작에만 출연한 나를 보는 것 같다.
 지금까지 작품을 하면서 소규모의 영화에도 꾸준히 출연해 왔다. 왕자웨이 감독의 `2046’이나 `자스민 꽃이 필 때’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출연하고 있지만 세계적인배급을 하는 작품은 대작 위주여서 여러분들이 그런 영화만 보실 수 있을 것이다. 난 여전히 다양한 장르, 작은 규모의 영화에 출연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장)
-한국 영화에 출연할 계획은 없나.
 ▲한국 영화에 꼭 출연하고 싶다. 좋은 시나리오와 적당한 배역이 있으면 언제든 출연할 것이다.(장)
-할리우드에서 성공한 아시아 배우가 됐는데, 힘든 점이 없었나.
 ▲영화배우로서 누가 나를 선택하길 기다리기보다 작품이 들어오면 내가 빨리 결정지은 편이었다. 선택의 기회가 많이 주어진 건 굉장한 행운이었다. `와호장룡’이후 할리우드에서 많은 출연 제의가 들어왔다. 주로 액션영화였다. 액션이란 장르가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지만, 외국에서 나를 그렇게 원한다고 따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진정한 미국 영화로 받아들인 것은 `게이샤의 추억’이라고 본다. 그 전 작품은 딱히 할리우드 작품이라고 할 수 없다. `게이샤의 추억’을 받아들인 큰 이유는 전세계 관객에게 중국 배우, 아시아 배우들도 액션 장르가 아니라도 연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심지어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도 연기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장)
-한국 영화인 중 누구와 연기하고 싶은지.
 ▲많은 해외 감독이나 배우와 하고 싶다. `야연’도 처음으로 중국 대륙 감독과 작업한 것이다. 개인적으로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해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중 `올드보이’뿐 아니라 `친절한 금자씨’도 인상적으로 봤다. 이영애 씨가 무척 인상적이어서 기회가 된다면 같이 연기하고 싶다.(대니얼 우)
 --음악이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등 사극이지만 굉장히 현대적 분위기를 갖고 있다.
 ▲음악을 선택할 때는 현대적 방식으로 고대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콘셉트를 취하려고 했다. 피아노로 아주 오래된 노래를 편곡해 새로운 느낌을 주려 했다. 예전에는 현대적인 것, 코미디를 주로 다뤘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것, 다양한 것을 시도해보려 했다. 물론 기존에 했던 것을 계속 만들었으면 흥행은 장담했을 것이다. 전반적인 분위기를 오페라식으로 내고 싶었고, 액션도 춤을 추는, 무용 같은 액션을 주문했다.(펑)
 --미국에서 출생해 홍콩에 와서 연기활동을 하는데, 문화적 차이를 느끼지 않나.
 ▲미국에서 태어나 자라왔지만 부모님들이 중국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갖고 사셨다. 자랄 때 중국 베이징에서 온 분께 무술을 배우기도 했다. 홍콩에 가서 보니중국의 젊은이들보다 개방적이었다. 미국 어린이만큼 개방적으로 자라고 있어 전통을 찾기 힘든 것 같다. 미국에서 자랐지만 중국 문화를 결코 잊지 않아와 별 차이를못 느끼겠다.
 영화에서 맡았던 인물은 여러분들이 봐왔던 무협영화 주인공과 다르다. `영웅’의 주인공은 진짜 영웅이었다. 그러나 황태자는 약점도 많고 마음도 여린 남자다. 복합적인 매력이 있는 남자여서 이 인물이 되고 싶었다.(우)
-`야연’에서 유연한 액션을 선보이는 등 액션 연기에 능한데 특별히 준비하는 게 있나.
 ▲우선 `야연’에서 전라장면이 등장하는데 그건 내가 아니다(웃음). 배우로 일하기 전에 6년 정도 무용을 배웠다. 그때 무용을 배웠던 게 액션을 습득하는 데 굉장히 큰 도움을 준다.(장)
-본인의 동양적인 매력이 서양권에서 어떤 식으로 어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한번도 동양의 무엇인가를 대표한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 다만 배우라면 내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얼마나 잘 소화하느냐에 집중력을 보여야 할 것이고, 그 배역을 잘 소화해낼 때 관객을 위해서도 보람있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일에 의지를 보여주고 꾸준히 밀고 나가는 모습이 동양인의 모습 아닐까.(장)  --몸매 관리는 어떻게 하나.
 ▲특별히 신경 쓰는 것 없고 먹고 싶은 것 먹는다. 다만 규칙적인 생활을 할 뿐이다. 피부관리도 제대로 안하는데 매운 걸 굉장히 좋아해 김치도 즐겨 먹는다.(장)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