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세금 받으며 中·日 역사침략에 동조하면 賣國이죠”
  • 모용복기자
“국민세금 받으며 中·日 역사침략에 동조하면 賣國이죠”
  • 모용복기자
  • 승인 2017.10.3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新동북공정 현장을 가다 - 6. 新동북공정 대응과 문제점
▲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이 동북아역사재단이 국가예산 47억원을 들여 8년동안 제작한 동북아역사지도에 표시된 한반도 북부지역의 한사군의 위치를 가리키며 그 부당성을 지적하고 있다.
▲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소장이 한사군의 위치를 기록한 중국 역사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동북아 역사전쟁 현황
 中, 동아시아 고대사 체계 자국역사 편입작업 진행 중
 일본은 막대한 자금을 풀어 한국 내 친일역사학자 양성

 역사침략 대응 방안은
 中·日의 역사 침략 전쟁에 韓 정부·학계 대응책 없어
 역사국책연구기관 변화와 민간역사전문가 양성 시급

 

[경북도민일보 = 모용복기자]“칭 따오 찌창 취~” 호텔 입구에서 택시를 타고 연길공항으로 향했다.
기사의 옆모습을 힐끔 보니 생김새가 조선족과는 다르다. 한족(漢族)임이 분명하다. 중국택시는 모두 총알택시다. 차선도 없고 신호도 무시하기 일쑤다. 그들은 친절을 모른다. 승객을 향해 웃는 법도 설명을 해주는 법도 없이 목적지를 향해 질주하는 일방통행만 있을 뿐이다.
택시뿐만 아니다. 호텔에서도 식당에서도, 고구려 유적지에 있던 공안들까지도 모두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다. 생김새도 우리와는 너무나 딴판이다.
비록 그들이 사회주의 문화권임을 감안해도 우리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DNA를 갖고 있었다.
그런데 고구려가 자기네 역사라니….
인천행 귀국 항공기에서 이 역사전쟁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어떻게 대응을 해왔으며 과연 앞으로 우리가 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 지 생각하며 가슴이 답답해옴을 느꼈다.
구름 속으로 우리 고토(古土)가 한없이 멀어져가고 있었다.

 - “매국이 판치는 나라!”
 서울시 마포구에 있는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를 찾은 것은 중국에서 귀국 후 5일 만이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역사문제는 굉장히 심각한 상황입니다.”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이덕일 소장이 필자와 대면하자마자 처음 던진 말이다. 이 소장은 ‘미래로 가는 바른 역사협의회(미사협) 공동대표의 한 사람으로서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 극우파의 역사침략에 맞서는 학문적 논리를 주창해왔다. 전국에서 약 150여개 단체가 참여한 미사협은 단체 소속회원이 120만이 넘는 거대 조직으로 식민사학 해체를 목표 삼고 있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 역사학계는 식민사관이 지배하고 있다고 단언했다.
 겉으론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 극우파들의 역사전쟁에 반대한다면서 속으론 이들의 역사침략을 옹호하는 식민, 노론사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식민사관을 넘어서 매국사관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조선총독부 역사관을 추종하는 고대사 세력과 다른 시기 연구 세력들이 남의 전공은 건드리지 않는다는 암묵적 룰 속에 공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특정 학맥 중심으로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학계와 언론계에 광범위하게 포진돼 있어요.”
 이 소장은 한·중·일 3국의 동북아지역 고대사 논란을 두고 ‘역사전쟁’이라 표현했다.
 그에 따르면 현재 동북아역사전쟁 진행상황은 다음과 같다.
 중국은 하·상·주 단대공정(夏商周斷代工程), 중화문명탐원공정(中華文明探源工程), 동북·서북·서남공정 등 역사관련 프로젝트를 통해 동아시아 고대사 체계를 바꾸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중화권 내에서 벌어진 모든 역사를 중국사에 편입시키는 한편 과거 전설시대로 여겼던 하(夏)나라까지도 역사시대(서기전 2070~1600년)로 재규정하고 있다.
 일본은 정부·민간의 극우파 세력들이 다양한 경로로 한국 학계에 막대한 자금을 풀어 친일 역사학자를 양산 중에 있다.
 메이지 시대 일본군 참모본부가 대한제국 침략이론으로 삼았던 ‘임나=가야설’이 현재 우리 고대사학계의 주류가 된 것도 그러한 이유다.
 이 소장은 식민사학자들이 역사학계를 완전히 장악한 결과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 극우파의 역사침략을 비판해야 할 학자들이 그에 동조하는 웃지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로 인해 국익이 심각한 침해를 입고 있음은 물론이다.
 대표적인 사례 몇 가지를 들면 다음과 같다.
 2012년 중국 정부는 美 상원에 ‘한사군=한반도 북부설’을 근거로 북한 강역이 중국의 영토였다는 내용을 자료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미 상원은 한국 정부에 답변을 요청해 왔다. 이명박 정부는 동북아역사재단에 답변을 의뢰했다. 중국과 일본의 역사침략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된 국책연구기관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재단측은 황해도 재령강과 강원도 북부까지는 중국의 역사강역이었다는 자료를 미국에 제출했다. 중국의 주장에 동조하는 내용이다. 이는 올해 4월초 열린 美·中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주석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한국이 중국의 일부였다”는 망언을 하게 된 배경이 됐다고 이 소장은 강조했다.

 식민사학의 폐해가 가장 잘 드러난 경우가 동북아역사지도사건이다.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응할 목적으로 2008~2015년까지 47억여원의 세금을 들여 동북아역사지도 편찬 사업을 수행했다. 고대에서 근대까지 동아시아 역사지도를 만드는 사업이었다. 지도편찬위원회는 3년간 사업을 연장하겠다면서 30억원의 추가 예산 투입을 요청하자 국회 내 동북아역사왜곡특위에서 그간의 사업 검토에 나섰다. 그 결과 놀라운 사실이 드러났다. 중국 동북공정 논리대로 한사군을 한반도 북부에 표시해 중국에 귀속시켰고, 조선총독부의 삼국사기 초기기록 불신론에 따라서 4세기 지도에도 신라·백제·가야를 그리지 않았다. 또한 독도는 신라시대부터 대한제국 때까지 일관되게 한국 강역에서 삭제했다. 곳곳에서 이런 문제점이 드러나 결국 8년간 작성한 지도가 폐기처분되기에 이른 것이다.
 이 소장은 이들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 세금을 받으며 한국사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 역사전쟁에서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에게 유리하게 할까를 고민하지 못할지언정 거꾸로 우리역사를 약화시키고 중국이나 일본의 역사침략에 앞장선다면 이야말로 매국이 아니고 무엇이냐”며 울분을 토했다.
 
 - 동북공정 대응 문제점과 과제
 필자가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중국 내 고구려 유적지를 수 곳을 탐방하며 취재한 결과 중국 당국이 고구려 역사를 한국에서 분리시키려는 시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국은 이미 동북공정 등을 자국민 및 전세계인들에게 퍼뜨리는 중화문명 전파(선전)공정(2016~)에 돌입한 상태다. 
 고구려 유적을 자신들의 것으로 둔갑시키거나(호산장성) 고구려 시조비를 세워놓고도 설명 한 줄 없었다.(오녀산성) 또한 한국 관광객들이 우리의 위대한 고구려 유적 앞에서 침묵을 강요받는 경우도 있었다.(광개토태왕비)
 주지하다시피 동북공정은 2002년부터 중국 정부가 추진한 동북쪽 변경지역의 역사에 관한 연구과제로서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프로젝트다.
 동북공정은 5년 기한으로 공식적으로는 2006년에 종료됐지만 하지만 중국의 야욕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이제 그들은 고구려, 발해도 모자라 백제까지 중국사의 일부로 편입시켜 놓았다. 동북공정은 비록 10년 전에 공식종료되었지만 그 내용은 더욱 악화된 채 진행되고 있었다.
 이렇듯 중국이 철저하게 한반도를 유린하고 있지만 우리는 정부도 학계도 이렇다 할 마땅한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를 이덕일 소장을 만나면서 비로소 알 수 있었다.
 보수정권이든 진보정권이든 국내 정쟁에만 몰두하다 보니 역사전쟁에 눈을 돌릴 틈이 없었다. 또한 그간 식민사학자들이 장악한 역사학계가 역사는 역사학자에게 맡기라는 논리로 전 국민을 우민화시킨 결과 대부분의 정치가들이 역사 자체를 모르는 현실이다. 그러다보니 우리 정부는 주체적 관점없이 눈치보기에 급급하고 있다.
 사드배치와 관련해 중국이 지나치리만큼 민감하게 반응하며 무차별 경제보복을 자행하는 것도 결국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관계 전문가들은 말한다. 즉 북한정권 붕괴사태가 발생하게 되면 본래 자국 영토임을 주장하며 북한 영토를 삼키려는 계획이 사드배치로 인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시진핑이 美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 발언도 이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보수에서 진보정권으로 바뀌었음에도 아직까지 이렇다할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과거 정권들보다 중국에 더 끌려 다닌다는 느낌마저 주고 있다.
 학계는 더욱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 소장은 현재 우리 학계는 조선총독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온 식민사관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며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 같은 정부 출연기관에 식민사관을 가진 인사들이 요직을 차지, 정부 예산을 독점해 대한민국의 국익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운영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실로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외부의 적들은 북쪽에서 동쪽에서 호시탐탐 한반도를 집어삼키기 위해 역사전쟁에 혈안이 돼있는데 우리는 오히려 中·日 식민사관으로 무장한 학자들이 나서서 스스로 역사의 성문(城門)을 열어주고 있다면 우리 미래는 그야말로 암담한 상황이다.
 지금까지 진행된 동북공정과 독도 침탈을 비롯한 일본 극우파 역사침략에 대한 대응 사업을 되돌아보고 전면적인 대수술이 불가피한 이유다.
 이 소장은 “중국과 일본의 역사침략에 대응하기 위해선 역사전쟁의 선봉장격인 동북아역사재단을 비롯한 역사관련 국책기관들의 운영 및 구성원 형태에 근본적인 변화를 주어야 한다”며 “지금 우리 역사학계를 지배하고 있는 식민사학을 대체하기 위해 식민사관에 비판적인 역사관을 가진 민간 역사전문가 육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이 집권하면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내건 것이 ‘중국몽’의 구체적인 실천전략인 ‘일대일로’(一 帶一路)다. 이 사업은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잇는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를 따라 인프라 개발과 무역 증대로 중화경제를 부흥시키려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는 동북공정의 확대버전에 다름 아니다. 이 실행계획 속에 한반도와 인접한 동북 3성이 극동과의 육·해·상 창구역을 맡도록 짜인 것이 그것을 잘 말해주고 있다.
 최근 들어 중국은 북한과의 접경지역에 군사력을 증강시키고 있다. 미국의 군사전문가들은 북한에서 급변사태가 발생하면 중국이 북한지역을 점령할 의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때 점령의 당위성을 ‘북한 원래 자국영토였다’는 역사를 근거로 내세울 것은 자명하다.
 이처럼 중국이 중화 패권 야욕을 갈수록 노골화하고 있는데도 우리는 아직 미몽(迷夢)에서 깨어나지 못한 채 티격태격하고 있다. 참으로 통탄(痛歎)할 일이 아닐 수 없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시급한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8-04-01 17:10:40
이딴게 기사냐

바른사관 2017-10-30 18:58:43
이덕일 선생의 노고에 늘 감사합니다

민족의식 함양 시급 2017-10-30 11:13:14
역사학계부터 자주의식이 투철한 존경받을 만한 분들이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등에 당연직으로 임명돼 정년없이 일을 하시도록해야한다. 임명기준을 법으로 명기해야한다.

국학교육 시급 2017-10-30 11:07:56
민주화 산업화 동시달성 성공의 밑바탕에, 인본주의 민본주의 홍익인간 사상의 전통이 큰 기여를 했고, 지금도 작동중인데.최근 촛불탄핵사건도 그래서 가능했던거고.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