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저출산 극복… 경북을 대한민국 중심으로”
  • 김우섭기자
“일자리 창출·저출산 극복… 경북을 대한민국 중심으로”
  • 김우섭기자
  • 승인 2018.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민선7기 도정방향 제시
▲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민선7기 도정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민선 7기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도정 방향을 ‘일자리 창출과 저출산 극복’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도지사는 당선인 기간에도 인수위를 구성하지 않고, 도민과 함께하는 6차례 현장토론회를 통해 현장중심 활동과 도민 소통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화관광, 농업유통, 투자유치, 저출산·복지, 환동해발전, 신도시활성화, 안전, SOC, 상생협력, 열린 행정 순으로 총 10대 분야에 대한 도정 방향을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를 외치며 경북의 변화와 소통에 시동을 걸었다.

 -민선7기 도정에 대한 각오.
 좋은 일터와 행복한 육아가 있는 경북을 이뤄내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에 우뚝 세우겠다. 한 때 대한민국이 곧 경북이고, 경북이 곧 대한민국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포항 철강과 구미 전자산업은 대한민국 산업화를 주도했으며 경기도보다 많은 인구를 가진 명실공히 대한민국 중심도시였다. 지금은 경기의 침체와 더불어 인구가 감소되면서 지방소멸을 걱정하고 있다. 농업, 관광, 4차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경북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주역이었던 경북의 영광을 되찾겠다.

 -최우선 추진과제는.
 민선 7기의 핵심은‘일자리 창출’과‘저출산(저출생) 극복’이다. 좋은 일자리와 보육환경을 만들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민선7기 도정운영 4개년계획 및 주요공약과제의 방향을 설정할 10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잡(Job)아(이)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가동중이기도 하다. 아울러 기업유치 및 공단분양 TF팀,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공사 설립 TF팀,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선과 6차산업화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농산물유통공사 설립 TF팀을 발족해 가동하기로 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담은 시범마을도 계획하고 있다. 청년농업인이 안정적인 소득으로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도록 일자리, 교육, 의료, 문화, 주거 인프라가 어우러진 마을을 조성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경북유통공사 설립 취지와 활동방향.
 경북은 대한민국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농가호수, 농업인구 및 농업소득 전국1위를 지켜오고 있으며, 귀농귀촌 역시 14년 연속 1위를 점하고 있다. 농업발전의 인프라는 충분하다. 문제는 고령화다. 65세 이상 농가가 46.4%로 전국 3위다. 지속적인 농업발전을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경북은 그 돌파구를 청년과 6차산업화에서 찾고 있다. 경북유통공사를 설립해 농업기반 없는 청년을 지원하고, 6차산업농가의 가공품 판로를 확보해,‘생산-가공-유통’의 흐름이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농업기반 없는 청년에게 고령농업인의 토지를 임대, 수익을 공유하는 농업 주주사업, 농업에 4차산업을 입힌 스마트팜 임대사업 및 농업과 보육, 문화가 아우러진 시범마을의 조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경북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경북도청 2청사 시대 동부청사 운영계획.
 동해안 시대를 열어야 경북이 부자가 되고, 대한민국이 5만불 시대를 열 수 있다.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현재 환동해지역본부의 동부청사 승격을 검토 중이다. 그 일환으로 민원인 접근성 향상과 사무환경 개선을 위해 오는 9월 임시청사를 이전하고, 민원처리 기능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이후 2021년까지 250억원을 들여 200여명 수용 규모의 동부청사를 건립할 예정이다. 취임 전 도민들께 약속드렸듯이 도지사가 주1회 근무해 동해안권 업무를 직접 챙기도록 하겠다. 지난 11일 환동해지역본부에서 첫 간부회의를 가지기도 했다. 현재 민원서비스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해상풍력클러스터 등 동해안권 발전업무를 2국7과2사업소로 운영하고 있다.

 -문화관광공사 설립 배경 및 유사기관 통폐합 방안.
 글로벌 관광문화의 트렌드에 대응해 관광프로그램을 기획하고 23개 시군의 우수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홍보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문화관광공사를 설립하려 한다. 경북은 대한민국 문화유산의 20%를 보유하고 있다. 풍부한 문화자원은 화랑, 선비, 호국, 새마을 정신으로 집약된다. 이러한 4대 정신은 무궁무진한 문화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 문제는 트렌드에 맞는 관광 프로그램이 제대로 기획되지 못하고, 체계적인 홍보와 마케팅이 이뤄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관광프로그램 및 콘텐츠 기획과 더불어 통합 마케팅 기능을 수행 할 문화관광공사를 만들고, 대구시와도 협의하여 양 도시의 문화자원을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탈원전 시대 원전관련 경북도의 대책.
 경북은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의 최대 피해지역이다. 월성 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원전(천지 1,2, 신한울 3,4) 건설 백지화로 약 10조원의 경제적 피해와 연인원 1300만명의 고용감소 라는 직격탄을 맞게 됐다. 월성1호기 조기중단의 경우 지역주민과 사전협의 없이 지난 2015년 6월 경주시민과 한수원간 체결한 지역발전 상생협력 약속을 전적으로 무시한 것으로서 한수원본사를 직접 방문해 항의하기도 했다. 지난 10일에는 직접 청와대를 방문해 각 수석과 관련 비서관에게 경북현안을 설명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하고, 원전건설중단에 따른 대체산업 육성에 대해서도 경북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해양치유단지 및 신재생융합단지와 더불어 원전 건설과 운영의 경험과 기술, 인력이 축적된 경북에 원전해체연구소, 원자력안전연구센터, 방사선융합기술원 등을 유치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


 -대구 통합공항 이전에 대해.
 2016년 국토부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용역을 의뢰한 결과 가덕도가 아닌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다. 이미 결정 난 신공항 문제를 다시 들고 오는 건 국민에게 설득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영남의 분열을 가져올 뿐이다. 아울러 최종부지 선정만을 앞두고 있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국방부에 조기결정을 건의하겠다. 통합공항 이전은 경북이 대구와 광역 경제. 문화권을 형성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대구경북의 미래를 좌우할 통합공항 이전을 반드시 성사시키고, 대구경북이 세계로 나갈 수 있는 하늘길을 열겠다.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문제에 대해.
 낙동강은 1300만 국민이 먹는 물이다. 무엇보다도 국가하천 관리자인 정부가 적극적으로 수질개선과 관리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구미로의 취수원 이전은 구미시민의 동의 없이는 어렵기 때문에 먼저 주변의 댐을 활용하는 대안을 검토해 봐야 하고, 그래도 옮겨야 한다면 구미시민이 동의할 수 있는 조건을 형성해 가야 한다. 이러한 모든 과정에서 경상북도는 방관하지 않고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 중재 역할을 해 나가겠다.

 -경북도청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
 현재 도청신도시의 경우 4월말기준, 주민등록인구는 1만1000여명, 상주인구는 1만5000명을 넘어섰고, 매월 500명~1000명 가까이 인구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내년 이맘때쯤이면 상주인구 2만 50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보다 앞서 도청을 이전한 충남 내포신도시나 전남 남악신도시의 同期(3년차 초반)보다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다만 도청 신도시의 성장이 주변(안동,예천 구도심) 인구의 흡수를 통해 이뤄지는 측면이 강한데 이는 청사 이전 취지에 맞지 않다. 안동, 예천의 인구공동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문화·관광 중심의 도시재생 사업 추진을 검토 중이다. 주변 시·군 발전 전략을 구체화한 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신도시를 활성화해 나가겠다. 앞으로 도청신도시를 문화시설, 보육시설, 편의시설과 생태환경을 갖춰 인간과 자연, 문화가 공존하는 명품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
 선거기간 동안 현장을 돌아다녀 보니 알고 있던 것보다 더 민생이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당선된 뒤에도 현장에서 직접 도민들을 만나 애로사항도 듣고 도정 계획도 말씀드리기도 했다. 취임한 지금도 이 마음은 변치 않았다. 도민들이 계신 현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 더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도정에 임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