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농업 경쟁력 강화로 지속가능한 농촌도시 조성
  • 김영무기자
영양군, 농업 경쟁력 강화로 지속가능한 농촌도시 조성
  • 김영무기자
  • 승인 2020.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분야 미래산업 육성 박차
오도창 영양군수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물품을 살펴보고 있다.
영양군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식이 열리고 있다.
영양고추유통공사가 2020년산 홍고추를 수매하고 있다.
영양고추 세척 모습.
영양고춧가루 가공 모습.

농업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으며 농업이 미래 산업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현상으로 지원도 복지 성격의 보조금보다 미래 투자, 일자리 창출 용도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다. 예전부터 군민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우리 지역은 다년간의 노하우를 가지고 최적의 기후조건과 토양을 가지고 있어 고추, 사과, 산나물, 천궁 등을 재배하기에 탁월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는 타 지방의 농산물보다 맛과 품질이 우수해 전국의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해마다 제철이 되면 영양의 농산물을 사기 위해 문의 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영양군의 밝은 농업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농민들을 경영불안을 해소하는 농작물 재해보험

해마다 예상치 못한 냉해, 집중호우, 긴 장마 등 잦은 기상이변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농가가 많다.

이러한 자연재해를 입게 되면 농가들은 농업 경영에 많은 타격을 입게 된다.

피해가 클수록 복구하기가 힘이 든다.

그래서 군은 농가의 경영 불안을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영농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권장하고 지원한다.

농작물재해보험은 정책보험으로 품목별 가입시기에 맞춰 지역농협에서 가입하면 되는 보험이다.

처음에는 보험료가 부담돼 가입하지 않은 농가가 많았다.

따라서 군은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농가 자부담 5% 경감’을 추진했는데 2년에 걸쳐 자부담 20% 중 10%를 경감해 많은 농가가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처음에 한 두 농가로 시작된 사업은 입소문을 타고 9월말 기준 59억 8000만원, 1589가구의 농가가 재해 보험에 가입했고,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가들이 총 84억800만원을 보상받아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명품 영양고추를 생산해 내는 영양고추 유통공사

고추 유통공사는 농가소득 증대와 고추상품 고급화를 위해 지난 2006년 9월에 설립됐다.

유통공사는 영양의 고추재배 농가 중 절반 이상의 고추를 수매하고 있다.

그리고 매년 초 영양지역에서 재배되는 우수한 품종 10~13종의 수매품종을 선정하고, 4월경에 수매계약을 진행한다.

홍고추 수매, 건조, 가공, 포장의 일괄 시스템에서 생산된 영양 고춧가루는 맛과 품질이 뛰어나고 빛깔이 고와 김장철이 되면 없어서 못 팔정도로 인가기 많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 등지로 활발히 수출되고 있다.

미국FDA인증, GAP지정, HACCP, ISO2200인증 등을 통해 엄격한 위생관리를 하고 있고 고추 유통공사에서는 영양 고춧가루의 지리적표시제를 등록해 타 지역 농산물과 차별화를 두어 영양고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영양의 대표적인 특산물 고추 판매를 위해 발 벗고 나서다

영양고추는 국내에서 이미 최고의 품질이라고 소문이 자자하다.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수십 년 동안 고추농사를 지어온 농가들의 노하우가 있으며, 거기에다 과학적인 기법이 추가돼 더욱 발전된 기법으로 농사를 짓고 있기 때문이다.

고추유통공사 설립으로 품종선정을 위한 시범포 운영, 영농교육, 생육관리 지도, 엄격한 수매검수를 통해 영양만의 최상의 품질을 자랑한다.

군은 고추를 매년 높은 가격으로 수매를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 첫 수매단가로 특등 4000원/kg, 일등 3900원/kg으로 예년에 비해 인상된 가격으로 수매했다.

올해 유통공사에서 5,416톤을 수매했으며 수매율 83.4%, 매입금액 186.4억원으로 올해 이상기후로 인해 농사 짓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괜찮은 작황이었다.

홍고추 수매사업 완료 후에는 농가별로 수매결과에 따라 수매율 80% 이상인 농가에는 200원/kg의 장려금, 수매율 50% 이상인 농가에는 유기질 비료를 지원해 홍고추 출하농가의 의욕을 고취시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취소됐지만 서울시청 광장에서 매년 대규모 직거래 판촉행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코로나19가 빠른 시일 내에 종식돼 ‘영양고추 H.O.T 페스티벌’이 다시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청년창업농 경영실습 임대농장에서 영양의 새로운 소득 작목을 발굴하다

영양의 대표적인 특산물로 고추가 가장 유명하다.

농업인구의 고령화로 일손 부족이 심각한데 고추농사는 생산비의 70% 이상 노동력이 차지하고 있어 더욱 우려된다.

그래서 군은 다른 소득 작목을 찾고 있는 와중에 지난 2018년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7억원을 들여 경북 최초로 스마트팜을 조성했다.

올 6월부터 청년 농부 2명이 “청년창업농 경영실습 임대농장”에서 새로운 소득 작목인 오이와 멜론을 재배하고 있다.

임대농장은 양액관수, 온습도센서, 유동팬 등 최신식의 시설을 이용해 농사짓기에 적합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임대농장에서 재배되는 오이(백다다기)는 올해 긴 장마에 수정불량과 충해로 수확량이 예상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타 지역 상품보다 1.5~2배 높은 가격에 거래됐고 최종적으로 8ton을 수확해 23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멜론 또한 수확을 앞두고 막바지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해 오이에 버금가는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농업의 트렌드는 스마트 농업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발 맞춰 청년들이 스마트 농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농업경영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농업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영양의 목표이다.



◇군 로컬푸드 개장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공간을 만들다

요즘 ‘유통구조 개선’이 강조되는 추세에 따라 대형마트, 농·축협은 로컬푸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산물의 생산과 소비의 이동거리가 단축되어 식품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높여 생산자, 소비자 둘 다 만족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이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군도 지난 7월 29일 영양읍 서부리 일원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에서는 불필요한 유통구조를 줄여 가격이 안정된다.

지역에서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고용 창출도 유도한다. 로컬푸드 직매장을 운영을 위해‘온심마켓’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현재 42농가가 직접 생산한 채소류, 과일류, 가공식품 등 60여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군은 향후에 더 많은 품목을 입점 시켜 로컬푸드 직매장을 더욱더 활성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군 인구 감소에 따라 매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시지역 로컬푸드와 연계하는 방법, 백화점 및 대도시 직판행사 등에 참여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으로 농가를 지원하다

군은 올해 2월에 코로나19가 확산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이 취소됨으로 인해 심각한 노동력 부족과 지역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임대료 감면을 결정했다.

관내 주소를 둔 농업인에 한해 임대료를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군은 임대료를 59종 396대 전체 기종에 대해 3월 23일부터 5월 31일까지 감면하기로 했으나 농가들의 어려움을 감안해 7월 31일까지 61일간 더 연장해 관내 모든 농가가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트랙터, 관리기, 퇴비살포기 위주로 총 2395대가 임대됐으며, 농가들은 4600만원 가량의 감면을 받았다.

농기계 임대료 감면으로 조금이나마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농촌 경제에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

오도창 군수는 “올해 서리, 태풍,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 현상이 잦아 농작물 수확이 어려운 한 해이며 군은 농업이 주생계수단인 주민들이 많기 때문에 농업과 관련된 여러 정책을 추진해 농가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며 “농작물 재해보험, 영양고추 유통공사 홍고추 수매, 청년창업농 경영실습 임대농장,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등을 추진하고 바라보고 있으면 영양 농업의 밝은 미래가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경쟁력을 더욱더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농업 분야를 발굴해서 지속 가능한 농업을 이뤄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로운 영양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