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銀 직원 손글씨 폰트 개발·무료배포 ‘통했다’
  • 정혜윤기자
대구銀 직원 손글씨 폰트 개발·무료배포 ‘통했다’
  • 정혜윤기자
  • 승인 2021.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혜민체’ 다운로드 20만 돌파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 도움되길”
DGB대구은행은 금융권 최초 직원 손글씨 폰트로 개발, 배포한 ‘IM혜민체’가 다운로드 20만회를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초 대고객 상담 챗봇 ‘앤디(ND)’ 모바일에 적용된 ‘IM혜민체’는 당행 직원인 김혜민 직원이 직접 쓴 고딕체를 바탕으로 한 손글씨다. 적용 후 좋은 반응을 얻어 수정을 거쳐 지난 6월 대고객용으로 무료 배포 한 후, 3개월 여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20만회를 돌파했다.

‘IM혜민체’는 Regular(일반 서체)와 Bold(굵은 서체) 총 2종으로 구성돼 있다. 한글 1만 1172자, 영문 및 숫자 94자, 특수문자 986자를 지원한다. 한글 폰트는 자소(字素)의 형태나 조합이 다양해 개발 난이도가 높아 대부분의 무료 폰트가 한글 2350자를 지원하는 것에 비해 IM혜민체는 한글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글자를 지원하는 셈이다.

디지털마케팅부 관계자는 “무료 배포 후 다양한 문의가 왔는데, 특히 무료 디자인 적용을 원하는 지역 개인 사업자, 소상공인 등이 관심을 보였다”며 “BI, CI 제작과 폰트 단독 판매 등을 제외하고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라이선스를 개방하여 개인과 기업 구분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도가 전해졌다”고 밝혔다.

‘IM혜민체’는 PC 및 모바일기기로 대구은행 공식 홈페이지나 공식 블로그 또는 전용 사이트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IM혜민체 제작자인 김혜민 계장은 “디지털 환경에서 폰트를 통해 본인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MZ세대를 비롯한 방송사, 게임회사, 크리에이터,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 등으로부터 폰트 이용 문의가 많았다”면서 “한글날을 전후 해 다양한 디자인 활용 수요 문의가 특히 많이 들어왔는데, 폰트 저작권 걱정 없이 많은 분들이 IM혜민체를 사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