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군민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 이정호기자
청송군, 군민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 이정호기자
  • 승인 2022.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건강증진사업 다채
모바일 활용 걷기사업 진행
스텝퍼 등 운동 소도구 대여
동영상·영양식단 등 업로드
흡연자 금연클리닉 운영도
청송군이 다양한 비대면 건강증진사업을 펼쳐, 군민 건강 챙기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은 코로나19에 의한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우선 군민 걷기사업 ‘걸음아 날 살려라’의 프로젝트로 지역주민 909명이 온라인밴드에 가입해 매월 챌린지(1일 7000보 걷기)를 진행하고 있으며 목표 걸음 달성자는 건강도 챙기고 소정의 성공 상품도 지급받고 있어 호응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특히 모바일 활용이 어려운 고령층은 걷기 수첩을 활용한 ‘마실길 걷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처음 운영을 시작할때는 걷기참가 마을이 6개 마을에서 현재는 12개 마을로 확대돼 306명이 가입해 자발적 걷기운동 참여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대면 운동 소도구 공유사업 ‘나 혼자 운동한다’로, 가정 내에서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짐스틱, 짐볼, 스텝퍼, 멀티푸시업보드 등 운동 소도구를 대여해 주고 있으며 이밖에도 운동 동영상, 영양식단을 정기적으로 온라인 밴드에 업로드해 바쁜 직장인들이 쉽게 건강관리에 접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있다.

아울러 비만, 고지혈증 등의 건강고위험군이 스스로 운동 및 식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비대면 프로그램 ‘자기주도 건강관리교실’을 운영해 건강식단,운동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매일 식단일기 및 운동결과를 인증하여 일상에서 건강의 습관화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밖에도, 흡연자의 금연을 위해, 야간 금연클리닉과 이동식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 단체 톡방 및 밴드를 통해 구강관리 정보를 제공하고 활동사진을 공유하는 등 기존 보건사업보다 심리적으로 더 가까이에서 보건사업을 추진해 주민들로 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