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서 영주시장 계묘년(癸卯年)신년사
  • 이희원기자
박남서 영주시장 계묘년(癸卯年)신년사
  • 이희원기자
  • 승인 2022.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서 영주시장
존경하는 영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힘차게 떠오르는 태양처럼 새해에는 모두의 소망과 염원이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난 한 해는 대내외적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마음을 한 데 모아주시고, 신뢰를 보내 주신 시민 여러분 덕분에 우리 영주는 긴 터널을 무사히 지나 행복한 변화의 싹을 틔울 수 있었습니다.

먼저, 위기 속에서도 앞으로 나아가는 일을 멈추지 않고 달려, 영주 지역경제는 한 걸음 더 도약했습니다.

2022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지원사업 공모 선정과 2022년 지역경제활성화 시군 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영주시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아이러브 영주사과’가 전국적인 판매망을 갖춘 홈플러스에 입점하면서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별사과는 홍콩 및 말레이시아에 수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대형 유통업체인 홈플러스와 연간 70억 규모의 업무협약을 맺고 칠곡점 등 9개소에 향토특산물관 ‘The 영주’를 오픈해 농산물 유통에 새로운 판로를 개척했습니다.

연내 완공 예정인 소공인복합지원센터는 시험분석인증 및 시제품 개발과 홍보·전시·판매 지원 등 풍기 인삼의 경쟁력 확보와 소공인의 자립 기반 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022년은 영주관광의 대혁신을 맞은 해로, 관광산업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영주 역사상 최초의 국제행사였던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영주의 도시브랜드를 세계에 알리고,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 사업으로 선정된 지 9년 만에 완공된 ‘선비세상’은 선비도시 영주의 정체성을 알리는 것은 물론,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부석사, 소수서원과 함께 K-문화의 중심지 영주를 만드는 데 힘을 실었습니다.

이 밖에도 선비문화축제의 경상북도 지정축제 선정, 산학연관협력 지역관광 혁신사업 선정, 경북 참!웰니스 페스티벌 유치, 시군별 대표·야간 관광상품지원사업 선정 등 관광분야에서 특히 두드러진 성장을 일구어 냈습니다.

시민의 삶을 지키고, 사회안전망을 두텁게 구축해 안전도시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시민의 안전권을 보장하는 정책, 도시의 미래를 위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정책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경북도 선정 산불방지 우수기관 평가에서 6년 연속 ‘우수’ 기관에 선정되어 안전 도시로서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또한, 영주시 옥계지구가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선정돼 169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뤄 침수피해 사전 예방과 농업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

2023년 새해는 민선 8기 영주시정이 본궤도에 오르는 동시에 우리 영주시가 새로운 도약을 이루는 뜻깊은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가슴 깊이 새겨 변화의 물결을 헤치며 지속가능한 영주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담대하게 나아가겠습니다.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영주’를 만들기 위해 단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을 약속드리며, 영주시의 힘찬 도약을 위한 2023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분야별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업과 사람이 모이는 경제도시 건설에 집중하겠습니다.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쟁력 확보의 새로운 시작점이 될 첨단베어링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최종 지정 승인이라는 결과를 하루빨리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합동설명회, 관계기관 협의에 이어 하이테크베어링 시험평가센터를 중심으로 베어링 제조기술센터를 건립하고, 장비를 구축하는 등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 유치와 기업지원 기반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소재 등 차세대 소재 산업 발전을 위한 SK스페셜티 신규산단 조성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고, 청년 정주지원센터 운영 등의 청년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인구소멸시대에 적극 대응하는 등 기업과 사람이 모이는 영주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문화, 생태자원, 체험이 공존하는 매력적인 문화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가장 큰 경쟁력인 ‘문화유산’으로 새로운 관광 트렌드를 선도하겠습니다.

우리는 지난 몇 년간 K-문화가 세계를 어떻게 매료시켰는지 보았습니다. 한복, 한식, 한옥, 한음악, 한글, 한지 등 6개 분야를 아우르는 ‘선비세상’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부석사, 소수서원과 연계하여 영주를 K-문화 중심지로 만들겠습니다.

영주 사마소 복원 건립과 근대역사문화거리 재생 활성화 사업을 통해 지역의 역사 문화를 재현하고, 구도심을 활성화 시켜 지역 문화자원과 관광소득을 확대하겠습니다.

소백산 케이블카 설치, 삼가리 여우 휴게마당 조성 등 지역의 자연자원에 체험을 접목시킨 새로운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서천을 중심으로 한 관광자원 개발과 가흥공원, 구학공원 종합개발을 통해 도시 전체를 관광자원화 하겠습니다.

아울러, 영주댐 어드벤처 공간 조성사업과 용마루공원 주변 레포츠시설 조성사업 등을 차질없이 마무리하여 영주댐 주변을 체험 관광의 메카로 조성하겠습니다.

△셋째, 혁신적 농업정책과 농특산물 판로개척으로 살맛나는 부자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업은 물론, 지역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일손 부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농촌인력팀 신설, 영주농협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봄·가을 영농철 농촌 일손돕기 등 안정적인 농업 인력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비한 새로운 소득작물을 육성하고 농가 맞춤형 과학 영농 지원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유용미생물 배양액 공급, 맞춤형 비료 사용량 제시, 병충해 사전 예찰과 방지로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돕겠습니다.

지역 맞춤형 스마트팜 개발을 통해 정밀농업을 실현하고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 농업인 역량강화 교육, 창업지원 등 다양한 농업 정책으로 농촌의 자립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탄소중립과 기후위기로 농업의 패러다임도 전환의 시기를 맞이하였습니다. 변화의 시기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유기농업 확대에 주력해 미래 세대의 건강까지 생각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농산물 종합유통센터 건립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영주 신선 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고, 대도시 농산물 특판행사와 풍기인삼, 풍기인견 등 명품 농특산물 전시 홍보 행사 추진, 해외 수출시장 개척 등 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넷째, 맞춤형 복지실현으로 지역간, 세대간 격차를 줄이겠습니다.

시가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누구 하나 소외됨이 없는 촘촘한 복지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경로당 신축보수 및 운영비 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건강증진비지원으로 어르신들의 여가 복지를 실현하는 등 100세 시대, 어르신들의 건강한 일상과 행복한 노후보장을 위한 다양한 노인복지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대한광복단 기념공원 시설개선사업, 국가유공자 수당 개선, 독립유공자 및 유족 의료비 지원 등을 통해 국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한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들이 마땅히 대우받는 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성내공원 조성 및 공공형 실내놀이터 운영 등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간을 조성해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어울림가족센터를 건립하여 전 세대를 아우르는 소, 공감의 장소를 마련하겠습니다.

원도심권 시민들의 이용편의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조성중인 하망동 공공도서관을 차질 없이 준공해 주차환경을 개선하고 문화 인프라를 확충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의 안전한 일상이 보장되는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감염병 대응팀을 신설하여 코로나19와 같은 신종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적십자병원 병상을 증축해 지역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겠습니다.

안전체험관 조성을 통해 시민의 안전의식 함양과 위기대응 능력을 배양하고, 안전식당 지정 운영,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사업, 음식문화 개선사업 추진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한 식생활을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흥정수장 개량사업과 노후 상수도 현대화 사업 추진을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힘쓰겠습니다.

이밖에도 풍수해보험사업 추진,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 지원, 각종 시설물 안전관리 등을 통해 자연재해와 대형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여섯째,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지속가능발전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현재 청량리역까지 이용할 수 있는 중앙선 KTX-이음의 서울역 연장 운행으로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고, 시민편익은 물론 물류수송과 관광객 확대 등 지역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이끌어 내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 인수위 균형발전 지역공약 15대 정책과제에 반영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현실화해 중부권 지역의 인적, 물적 교류 확대를 통해 지역 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중앙선 복선화, 영주역(驛)사 신축과 연계한 맞춤형 도시재생뉴딜사업, 풍기읍 도시재생뉴딜사업, 향교골지구 새뜰마을 사업 등을 추진해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소통과 청렴행정으로 시민의 만족과 공감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참여와 소통으로 신뢰받는 청렴시책 시행으로 ‘선비의 품격’에 걸맞는 청렴한 공직자상을 정립하여 행정 신뢰성을 높이겠습니다.

낡은 관행과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답을 찾고 시민 여러분의 요구에 신속하게 답하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모두가 공감하는 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

끝나지 않은 코로나19는 아직도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으며, 사회의 여러 지표들은 여전히 어려운 미래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지난 역사에서 보아온 정의로운 영주의 정신,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 그리고 영주시민의 하나 된 힘이 있습니다.

이제 저부터 노력하겠습니다.

잘하는 것에 칭찬을 아끼지 않고 시기와 질투보다는 격려와 응원을 보내는 선비정신의 바른 인성이 영주를 중심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주 시민의 화합과 새로운 변화에 앞장서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웅크렸던 토끼가 더 멀리 뛰는 것처럼 어려운 상황이지만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어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시정 운영으로 더 높이, 더 멀리 도약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현실을 멈춤이 아니라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든다는 개신창래(開新創來)의 의미를 마음에 새겨 더 크게 성장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23년 새해, 영주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열어갑시다.

‘영주발전’이라는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한 시의 희망찬 도전에 아낌없는 성원과 따뜻한 격려를 당부 드립니다.

2023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길 바라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3년 癸卯年 새해 아침

영주시장 박 남 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