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 신년사 김진열군위군수
  • 황병철기자
군위 신년사 김진열군위군수
  • 황병철기자
  • 승인 2023.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 신년사 김진열군위군수
군위 신년사 김진열군위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출향인 여러분과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22년을 보내고 새롭고 벅찬 희망을 품은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 한 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원 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시길 소망합니다.

지난해는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의 재유행과 2월에 발발한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세계적인 에너지 비용 상승과 물가 급등으로 전 세계가 불안정한 정세 속에 한 해를 보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물가 상승과 수출 및 경제 심리 부진 등 국내 경제 상황의 악화로 경기 둔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고용시장 또한 얼어붙어 서민 경제 회복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도 우리 군위는 희망을 놓지 않고 행복한 군위를 만들기 위한 행보를 늦추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우리는 민선 8기를 시작하면서 군위의 미래를 바꿀 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량을 총집중하였고, 그 결과 군민 여러분들이 그토록 염원하던 큰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지난 12월 8일 군위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을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군민들의 오랜 기다림에 단비같은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 저 또한 군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회가 남달랐습니다.

법률안이 통과되기까지 힘을 모아주신 지역 국회의원님들과 대승적인 결단을 해 주시고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이철우 도지사님과 홍준표 시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오랜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면서도 흔들리지 않고 한마음으로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출향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우리 군위의 자랑스러운 기록인 삼국유사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목록에 등재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뿐 아니라 군민생활안정지원금 총 166억 원을 2차례에 걸쳐 나눠 지급하고 군위사랑상품권 할인 판매 등을 통해 코로나19와 물가 상승 등으로 침체된 군민들의 가계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축사 악취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축산악취 저감 TF팀을 구성 운영하고 지속적인 악취 저감 모니터링을 시행하는 등 지역 현안을 적극 해결하고자 군민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23년은 군위의 새롭고 위대한 여정을 시작하는 미래 100년의 원년으로 삼고 힘차게 도약하고자 합니다.

이제 우리는 역사적인 대전환점을 맞아 이때껏 가보지 않은 길을 가기 위해 다시 한 번 숨을 고르고 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홍준표 시장님이 지난달 16일 군위에 방문하셨을 때 200만 평 규모의 신공항 배후 첨단산업단지를 군위에 조성하는 것과 이를 위한 지원을 건의드렸습니다.

대구시는 30만 명 규모의 에어시티를 군위에 조성하고 철도·경전철, 그리고 대구와 군위가 맞닿은 곳에 직통 터널 개통 등 광역교통망 개설을 통해 대구에서 신공항까지 20분 시대를 열어 통합신공항을 대한민국 여객·물류의 25% 이상을 담당할 중남부권 중추공항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UAM(도심항공교통), 반도체, 로봇, 헬스케어, ABB(AI, 빅데이터, 블록체인)등 대구시 5대 미래신산업 육성을 위한 첨단산업을 유치하여 군위군을 공항과 연계한 미래산업 거점도시로 만드는 등 대구시의 핵심 성장전략이 군위를 중심으로 추진될 전망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시작입니다. 군위의 힘찬 비상을 위해 군민 여러분과 출향인 모두의 뜨거운 열정과 결집된 지혜가 필요합니다.

저와 500여 공직자들 또한 여러분들과 함께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겠습니다.

먼저 수요자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군민들의 소통과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행복지수 1위도시 군위를 만들겠습니다.

새해부터는 새로운 행정 조직으로 군정을 추진하게 됩니다. 가변적인 환경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하고 군민 여러분들의 행정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할 것입니다.

복잡하고 권위적인 관 주도적 행태를 벗고 군민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귀 기울이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적극적으로 찾아내겠습니다.

군민들에게 행복과 감동을 드리기 위해 열린 마음으로 군정에 임할 것을 저와 우리 500여 공직자는 한마음으로 약속드리는 바입니다.

이제 군위군을 초고령화, 인구 소멸지역이 아닌 첨단미래도시로 변모시키기 위해 지역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하겠습니다.

역대 최대 예산 규모인 4005억 원을 편성하여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발전, 주민들이 행복한 군위를 만들기 위한 사업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대구시 군사시설 통합이전에도 매진하여 큰 경제적 파급효과와 청년층 인구 유입으로 획기적인 군위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인이 살맛나는 부자 농촌을 만들고 경쟁력 있는 미래산업으로 거듭나는 농업이 되도록 농업·농촌살리기 프로젝트를 실현하겠습니다.

대구시로 편입된 이후에도 농업은 미래 먹거리를 위해 계속 발전시켜야 할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입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연순환농업 시행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천적 농업 재배단지와 친환경농업 종합분석센터 조성 등 땅을 살리고 사람을 살리는 농업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농업기술 보급, 신기술 시범 보급사업 추진,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과 홍보마케팅 강화 등 농가의 안정적인 경영과 소득 증대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귀농인이 정착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청년 농업인과 가업승계농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농업인 역량 강화 지원에도 힘쓰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전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 정주여건과 경관 개선을 위한 각종 개발·정비사업에도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군민이 행복해지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보육서비스 제공과 청년들의 사회진출 지원으로 아이 웃음소리가 넘쳐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출산 장려를 위한 의료비 지원과 영유아 양육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아이누리 장난감도서관 운영 등 육아 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동 성장을 위한 지원사업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자녀 교육 때문에 군위를 떠나지 않도록 효율적인 군위인재양성원 운영, 다양한 교육발전사업 추진 등 교과 성적 향상과 외국어·예체능 학습 지원을 통한 미래 인재 육성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문화·예술·여가를 위한 군위 청소년가온누리관을 조성하여 청소년들이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고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군위에 청년층이 들어와 소득을 창출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취·창업지원 교육, 창업 및 정착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청년 공동체 활성화와 문화활동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군위 세대아우름 워케이션 센터 조성,청년공유 문화금고 운영 등 청년들이 높은 문화 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편리한 교통, 생활여건을 개선하여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여 노인과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응급환자 이송 및 처치를 위한 당직진료실을 운영하고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AI 명의 시범사업 추진 등 보건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설을 확충하고,치매안심센터 서비스와 통합건강증진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군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켜 나가겠습니다.

예기치 못한 재난·재해와 사고, 범죄로부터 군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군민안전보험 가입, 풍수해보험 사업을 추진하고,다목적CCTV 증설, 스마트 안심거리365 프로젝트 등 생활안전 강화를 위한 보호장치를 마련하겠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전기자동차 보급,맞춤형 녹색공간 조성사업과 전기자동차 충전기 구축 지원사업 등 기후 변화 위기 대응과 환경 보전을 위한 사업들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화본지 친환경 생태공원 조성,군위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자연 친화적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생활 밀착형 문화공간을 조성해 군민들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자연재해에 대비한 하천관리 및 재해예방사업,편리한 도로망 구축을 위한 각종 도로건설공사 추진,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수질관리를 위한 상·하수도와 처리시설 정비사업 등 군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통합신공항과 연계한 경쟁력 있는 미래 신성장사업 유치로 기업하기 좋은 공항도시를 건설하여 대구경북의 중심, 세계의 중심 군위를 만들겠습니다.

성공적인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정책에 대응하고자 통합신공항 행정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고 통합신공항 조기 건설 기조에 따라 신속하고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통합신공항 유치 신청 시 작성한 공동합의문이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각 사업별 추진상황과 이행율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청년층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통합신공항 건설과 연계하여 대구시 국군 및 미군 부대가 밀리터리타운 형태로 군위에 통합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통합신공항 이전 주변 지역 지원사업 관련 시설별 관리·운영 방안 사전검토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이전 주변 지역 주민들의 복지 증진과 피해 보상을 위해 면밀하게 검토하고 주민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국방부를 비롯한 관계기관들과 긴밀하게 협의하겠습니다.

통합신공항 배후 산업단지와 공항신도시 배치 구상에 관한 용역을 추진하여 항공 관련 산업·기업체 유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대구시 5대 미래신산업 육성과 연계한 기업들이 군위에 올 수 있도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대구시와 군위군을 빠르게 연결하는 도로 건설과 군위를 관통하는 통합신공항 연계 교통망 확충으로 유통·물류의 거점지역이 될 수 있도록 대구시·관계부서와 지속적으로 검토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경기 불황으로 경영난에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 및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 등 탄탄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서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품격있는 문화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도시, 매력있는 관광군위로 각광받는 글로벌 문화·관광·스포츠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삼국유사의 가치를 더욱 널리 알리고 특색있는 콘텐츠로 많은 이들이 찾아와 즐길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습니다.

삼국유사 테마파크 내에 몰입형 미디어아트 체험관, 아이누리 키즈공원, 캠핑장 기반시설 등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하여 테마파크 관람객 증대 및 운영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작년 10월에 준공된 군위군 종합운동장을 활용하여 각종 스포츠대회를 개최·유치하고, 많은 지역 체육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 보강에 적극 투자하겠습니다.

군위, 부계, 의흥 일원에 파크골프장을 조성하여 최근 증가하는 동호인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고 각종 대회도 유치될 수 있도록 생활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군위군 지역사회 역량강화 조사 연구를 실시하여 군위군 내 유휴 또는 저활용 공간을 발굴하고 활용 방안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김수환추기경 바보지게길, 화산마을 자연가득 이야기동네 조성 등 군위의 특색있는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매력있는 관광도시 군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올 2월에는 군위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이 대공연장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로운 모습으로 군민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수준 높은 예술공연, 문화행사들을 지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여러분을 찾아 뵐 것입니다.

그 외에도 군위생활문화센터 운영 등을 통해 지역 내 문화예술단체나 동아리, 청년예술인들이 활발히 활동하여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출향인 여러분!

민선 8기에는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를 만들기 위해 낡은 것은 뱉어내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토고납신(吐故納新)의 마음으로 그 어느 때보다 과감한 혁신과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도들이 계속될 것입니다.

특히 2023년에는 대구시 편입으로 많은 것들이 달라질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들이 그 과정에서 느끼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성공적으로 모든 절차를 이행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고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군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작은 것 하나도 소홀하지 않고 군민들의 삶을 챙겨 나가겠습니다.

올 한해도 군민들이 행복하게 웃으실 수 있도록 저와 우리 500여 공직자들은 온 역량을 모을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 그리고 출향인 여러분! 대구·경북의 중심을 넘어 세계의 중심도시 군위가 되도록 더 큰 목표를 안고 더 멀리, 더 높이 날아가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그리고 응원해 주십시오! 아름답게 변화하는 군위를 만드는 데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슬기로운 검은 토끼의 기운을 받아 군민 여러분과 출향인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 풍요가 가득하시고, 바라는 모든 일들이 잘 이루어지는 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김진열 군위군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