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이전예정지 안동·예천은 `유교문화 본고장’
  • 경북도민일보
경북도청 이전예정지 안동·예천은 `유교문화 본고장’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08.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후된 경북 북부권 중심지, 균형발전 견인 1순위로
   안동·예천 두 자치단체 공동유치 상징성 높이 평가 

 
 
 8일 경북도청 이전 예정지로 최종 결정된 안동시와 예천군 경계지역은 전형적인 배산임수와 장풍득수(藏風得水)의 지형으로 서울과 비슷해 일찌감치 경북도청 이전 1순위로 손꼽혀 온 곳이다.
 낙동강이 동서를 가로질러 흐르고 백두대간의 두 지맥인 문수지맥과 보현지맥이 남북으로 서로 마주보는 지형으로 서울의 북악산과 비슷한 높이의 검무산(劍無山.331.6m)이 주산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인근의 정산(井山.289m)과 화산(花山.328m)이 좌청룡, 거무산(227m)과 가일산(143.1가), 봉황산(200m)이 우백호, 마봉(173m)과 시루봉(185m)이 남주작에 각각 해당하는 전형적인 길지로 손꼽힌다.
 무엇보다 이 곳은 낙후된 경북 북부지역의 중심지라는 점에서 경북도청 이전지로는 최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995년 당시 도청이전 용역연구 결과 1순위로 나왔던 안동시 풍산읍과 승용차로 5분 남짓한 거리에 있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지역은 경북 지역 균형발전을 견인할 새 도청 소재지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게다가 중앙고속도로 서안동 IC.예천IC와 10분 남짓한 거리에 있고 중부내륙고속도로나 앞으로 건설될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등 접근성이 뛰어나며 경북도 종합계획상 동서축과 남북축이 교차하는 지점에 자리잡고 있어 앞으로도 각종 개발사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유교 문화의 본고장으로서 역사적으로 이름난 학자와 독립운동가 등을 배출한 정신문화의 중심지라는 점에서 품격있는 도청 소재지의 면모를 과시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지리적, 문화적인 이유 말고도 이 곳은 유일하게 두 자치단체가 손을 잡고 도청유치를 추진한 곳이라는 점에서 지역 상생의 모범이라는 상징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당초 이 지역은 도청 후보지로 전혀 거론되지 못했지만 민선 4기에 들어 도청 이전이 다시 추진되면서 경북북부지역혁신협의회를 비롯한 뜻있는 지역 주민들의 열망에 부응해 안동시와 예천군이 단일 후보지로 내세우기에 이르렀다.
 이번 도청 이전지 결정 과정에서도 이러한 점이 결코 무시하지 못할 변수로 작용했을 개연성이 충분했을 것이라는 후문이다.  안동/권재익기자 kji@hidomin.com
 
 


 
 
   “도청 이전 예정지 결정 수용할 수 없다”
 
 
      영천·경주·포항 등 강력 반발…연대 투쟁 조짐
 
 경북도청 이전 예정지(안동과 예천) 결정과 관련, 도청 유치에 실패한 시·군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민·관으로 공공기관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도청 유치에 전력을 쏟았던 영천에서는 `수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으며 영천과 경주,포항 등의 단체들은 연대해 이번 도청이전 결정에 대한 무효화 운동에 나설 움직임마저 보이고 있다.
 경북동남권혁신협의회 이동욱 집행위원장은 “이번 결정은 북부권이 담합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북부권과 남부권에 대한 편가르기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이 집행위원장은 또 “이번 결정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포항,경주,영천이 힘을 합쳐 도청 이전지 결정 불복종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성 영천혁신협의회 의장도 “도청이전위원회가 특정지역에 포커스를 맞추고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면서 “글로벌 시대의 국제화와 접근성 등의 배점이 잘못돼 정정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수용불가’ 입장을 천명했다.  영천시청에서는 지역에서 개최된 경북도민체전 폐막식을 마치고 공무원들과 유치활동에 나섰던 시민들이 영상회의실에 모여 도청 이전지 발표를 지켜봤으나 안동과 예천으로 결정되자 허탈한 모습으로 자리를 떴다.
또 일부에서는 “가중치 점수를 공개하라. 짜고 하는 것이다. 경북지역을 분도하자”는 등의 격앙된 못소리를 쏟아내기도 했다.
 포항시는 도청이전 후보지 평가과정이 11개지역 가운데 하위로 발표되자 의외의 결과라며 추진위원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환동해권 중심인 포항에 도청을 유치해 경북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는데 안타깝다”면서 “9일 도지사의 발표를 지켜본 뒤 의회와 도청유치위,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대응방안을 마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양용주 포항도청유치추진위원장은 “경북도의 도청유치추진위원단(17명) 구성때 동남권에서 1명도 포함되지 못한데 따른 예측된 결과로 이 같은 상황에서 선정된 도청이전 후보지 선정은 수용할 수 없다”면서 “동남권유치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강력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차점을 얻어 아깝게 탈락한 상주시는 그야말로 초상집 분위기다.
 결과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란 질문에 한 공무원은 “불난 집에 부채질을 하는 것이냐”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고, 한 시민도 “혁신도시도 2등으로 탈락했는데 도청도 2등으로 탈락해 아쉬움이 크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일부 시·군은 아쉽지만 결정을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구미시는 이날 시장 명의로 성명을 내고 “시민의 염원을 한데 모아 페어플레이 정신으로 최선을 다했는데 아쉬움이 크지만 결정을 존중한다”며 “도청후보지 결정을 계기로 경북도민이 그동안의 갈등과 반목을 접고 화합과 발전의 기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인근을 후보지로 신청했던 김천시의 김충섭 부시장은 “내심 경북권의 개발축이라 기대했는데 균형성이 많이 작용한 것 같다”며 “서운한 마음이야 있지만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칠곡군 관계자는 “군수가 예전부터 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하자는 입장을 밝혔으며 최선을 다했지만 탈락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전했다.
  /김명득기자·기인서기자
 
 

 
      김휘동 안동시장·김수남 예천군수 인터뷰
 
  
   “도청 이전지 안동·예천 공동 유치로 손잡은 결과”
 
 
 경북도청 이전지가 8일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원으로 결정되자 김휘동 안동시장과 김수남 예천군수는 “안동과 예천이 손잡고 공동 유치에 나선 결과”라며 감격해 했다. 김휘동 안동시장과 김수남 예천 군수는 “경북도청의 경북 북부권 유치로 경북의 균형발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두 단체장은 도청 유치에 대한 소감에서 “이번 역사적 도청유치는 안동시민과 예천군민들의 한결같은 성원의 결과”라고 공과를 지역민들에 돌렸다.
 이곳 단체장은 특히 지칠줄 모르고 유치운을 줄기차게 펼친 도청유치추진위원들과 공직자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밝혔다.
 두 단체장은 도청 유치에서 “정말 기쁘다”고 말한 뒤, 북부권 중심인 안동과 낙후지역 예천을 후보지로 결정한 것은 북부지역은 물론 경북도의 자존심을 되찾고 발전을 기약하는 역사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
 도청이 이전할 예정지에 대해 두 단체장은 “전형적인 배산임수와 장풍득수(藏風得水)의 지형으로 서울과 비슷한 지형이며 중앙고속도로 서안동 IC와 예천IC와 10분 남짓한 거리에 있고 중부내륙고속도로나 앞으로 건설되는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등 접근성이 뛰어나며 경북도 종합계획상 동서축과 남북축이 교차하는 지점에 자리잡고 있어 경북의 균형발전을 성큼 앞당기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단체장은 이어 “이곳은 유교 문화의 본고장으로서 역사적으로 이름난 학자와 독립운동가 등을 배출한 정신문화의 중심지”라며 “이같은 정신문화 발상지로인해 품격높은 도청 소재지로서의 면모를 과시하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도청소재지로서의 안동과 예천의 역할에 대해 두 단체장은 “안동은 역사적으로 국가가 어려움에 처할 때 분연히 떨쳐 일어난 기개 높은 선비들이 많이 살던 곳이다. 시대가 많이 달라지긴 했지만 안동은 역사적 전통 그대로 선비정신이 살아 숨쉬는 `정신문화의 수도’로서 경북도의 품격을 지켜나가는 중심 역할을 계속 맡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장은 또한 “경북의 행정타운인 점을 감안, 경북의 균형발전을 위한 도청 소재지가 돼야 한다”면서 “특히 북부권은 상대적으로 낙후성을 면치 못하는 것이 사실인 만큼 신도시 개발로 도청 소재지로서의 품격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재익기자·김원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