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하려던 남자-은둔형 외톨이 여자,그들만의 소통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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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하려던 남자-은둔형 외톨이 여자,그들만의 소통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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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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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영화 '김씨표류기'
 
 

 이야기의 시작은 도시 한가운데 존재하는 무인도 밤섬이었다. 이해준 감독은 무심코 밤섬 위를 지나다 든 생각에서 영화 `김씨표류기’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거대 도시 서울을 가로지르는 한강, 그 안에 떠 있는 무인도 밤섬에 사람이 산다면?
 감당할 수 없는 빚 독촉에 시달리고 여자 친구에게도 차인 남자 김씨(정재영)는 자살하기 위해 한강 다리 위에서 뛰어내린다. 그러나 눈을 뜬 곳은 저승이 아닌 밤섬의 모래밭.
 남자 김씨는 구조 요청도 시도하고 다시 죽어보려고도 하지만 여의치가 않아 그곳에 정착해 자신만의 공간을 가꾸며 나름의 방식으로 살아간다.
 `로빈슨 크루소’로 익숙해진 무인도 생존기는 크게 새로울 것 없지만 배우 정재영의 능청스럽고도 탁월한 원맨쇼 덕에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나무에 목을 매 죽으려는 순간 설사가 찾아오고, 엉덩이를 깐 채 어기적어기적 움직여 샐비어의 꿀을 빨아 먹다 울컥 울음을 터뜨리는 등 웃기고 짠한 장면들이 절묘하게 이어진다.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남자 김씨를 히키코모리 여자 김씨(정려원)가 망원렌즈를 통해 발견한다. 그의 생태를 관찰하던 여자 김씨는 3년 만의 외출을 감행해 그와의 소통을 시도한다.
 남자 김씨가 모래사장에 남긴 구조 요청 메시지를 본 여자 김씨가 와인병에 쪽지를 담아 던지고 다시 답장을 받기까지 3개월이 넘게 걸린다. 그 메시지 안에는 구체적인 무엇도 담기지 않지만, 두 김씨는 서로를 세상으로 다시 끌어낸다.
 고립된 사람들 사이에 오가는 소통을 통해 희망을 말하고 싶었다는 이 감독의 바람은 따뜻한 화면 안에 고스란히 담겼다.
 데뷔작 `천하장사 마돈나’에서도 여자가 되고 싶은 뚱보 남학생에게 따뜻한 시선을 보냈던 이 감독은 이번엔 “영화를 보고 돌아가는 길에 자장면 한 그릇 생각나는 영화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영화를 본 뒤 그날 밤 안에 자장면 생각은 십중팔구 난다.
 12세 이상 관람가.
 


 
 추천비디오  `도쿄!’
 
 
 
도쿄서 펼쳐지는 천재감독들의 3色 판타지
 
 봉준호 감독과 프랑스 거장 레오 카락스, 미셸 공드리 감독의 만남. 아오이 유, 다케나카 나오토, 카세 료, 쓰마부키 사토시 등 일본 스타 총동원. 제61회 칸 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초청.
 2008년 10월 이러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한국·일본·프랑스 합작영화 `도쿄!’는 공드리 감독의 `아키라와 히로코’, 카락스 감독의 `광인’, 봉 감독의 `흔들리는 도쿄’ 등 도쿄를 소재로 한 단편 3편이 차례대로 소개되는 옴니버스 영화다.
 각자 특유의 작품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감독들인 만큼 세 작품은 별로 닮은 곳 없이 각자의 색깔을 지녔다. 이들을 묶을 수 있는 끈이 있다면 배경이 도쿄이고 판타지의 세계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뿐이다.
 특히 마지막 순서로 배치된 봉 감독의 `흔들리는 도쿄’는 일본에 이어 국내에도 사회문제로 떠오른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 문제를 소재로 삼았다.
 10년째 집안에서만 살고 있는 히키코모리가 몸에 독특한 문신을 새긴 피자 배달부와 사랑에 빠지고, 여자가 사라지자 외출을 감행한다는 이야기. 봉 감독의 감성적인 연출과 가가와 데루유키, 아오이 유의 섬세한 연기가 조화를 이뤘으며 공간과 빛이 적절히 활용돼 소소한 시각적 즐거움이 살아있다.
 이 외에도 공드리 감독은 `아키라와 히로코’에서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 늘고 있는 비정규직 증가 현상을 꼬집었다. 외로움으로 의자가 돼버리는 여자 주인공을 통해 사회적 무관심과 소외감 문제가 우화적으로 그려졌다.
 또 `광인’은 카락스 감독 특유의 기발한 발상과 기괴한 유머가 돋보이는 단편이다.
 하수도에 살면서 맨홀 뚜껑을 열고 출현해 시민들을 괴롭히는 괴이한 남자를 통해 일본뿐 아니라 인간 사회 전반을 풍자했다.
 총 107분. 15세 이상 관람가.
 /남현정기자 nhj@hidomin.com
 


 
주말영화소식
 
7급 공무원, 주말 300만명 돌파하나
 
 한국 코미디 영화 `7급 공무원’이 신작들을 제치고 흥행 돌풍을 이어갈 수 있을까.
 개봉 4주째에 들어선 `7급 공무원’은 이미 260만명을 넘어서 제목만으로도 관객에게 한 표를 호소할 수 있을 만큼 힘을 받은데다 이번 주말에도 370개 상영관을 유지, 일요일인 17일 300만명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다.
 예매점유율에서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천사와 악마’가 1위를 차지했지만, 지난 주말 `7급 공무원’이 예매율에서 `스타트렉:더 비기닝’에 밀리고도 막상 현장에서는 승리했다.
 정재영 주연의 코미디 `김씨 표류기’도 14일 극장가 경쟁에 뛰어들었다. 일단 상영관 280개관을 확보하는 데 그쳤으나, 폭소를 이끌어내는 유쾌한 이야기로 시사회 반응이 워낙 좋아 입소문에 흥행 여부가 달린 요즘 추세로 보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만하다.
 이번 주 개봉되는 국내·외 신작들은 그 외에도 많다.
 홍상수 감독은 신작 `잘 알지도 못하면서’로 국내 관객을 기다린다. 칸 국제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받았지만, 전반부 5분만 지켜보면 영화제용 예술영화일 것이라는 예상이 금세 깨질 만큼 대중적인 유머감각이 돋보이는 영화다.
 `엽기적인 그녀’의 일본판 또는 SF판이라고 할 만한 영화인 곽재용 감독의 `싸이보그 그녀’도 개봉돼 일본 스타 아야세 하루카의 매력을 볼 수 있으며, `옹박:더 레전드’에서는 무에타이 스타 토니 자가 선보이는 다국적 무예를 감상할 수 있다. `악마가 너의 죽음을 알기 전에’는 노장 시드니 루멧 감독의 노련한 연출력과 필립 세이무어 호프먼, 이선 호크의 열연, 미국 중산층을 해부하는 깊은 시선을 볼 수 있는 수작이며, `길’은 미군 기지 이전으로 터전을 잃은 평택 대추리 주민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그 밖에 공포영화 `할로윈:살인마의 탄생’이 개봉돼 액션, 코미디, 드라마 일색인 극장가의 틈새를 노린다.   연합
 


 
칸 영화제, 62번째 성대한 막 올랐다
 
박쥐·마더 등 한국영화 역대 최다 초청
경제불황 여파로 각종 행사 축소키로

 
 제62회 칸 국제영화제가 13일 성대한 축제의 막을 올렸다. 이번 영화제는 이날 오후 7시(한국시간 14일 오전 2시) 프랑스 남동부 휴양도시칸의 뤼미에르 극장에서 개최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4일까지 12일동안 진행된다.
 개막식에 앞서 펼쳐진 레드카펫 행사에는 1천여명의 관객이 운집해 칸을 찾은 세계적인 스타들에게 갈채를 보냈다.
 이날 오전에는 칸 영화제 사상 처음으로 애니메이션 개막작으로 선정된 디즈니 픽사의 3D 애니메이션 영화 `업(UP)’이 언론 공개를 거쳐 공식 상영됐다.
 ▲ 황금종려상 누구 품에= 14일부터는 황금종려상 등 주요상을 놓고 겨루는 공식 경쟁 부문 진출작 20편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초청된 영화들이 본격적으로 상영된다.
 올해 장편 경쟁 부문은 칸 영화제 사상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될 만큼 거장들의 영화가 대거 출품됐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인글로리어스 배스터즈(Inglourious Bastards)’, 리안(李安) 감독의 `테이킹 우드스톡(Taking Woodstock)’,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브로큰 임브레이시스(Broken Embraces)’ 등이 유력한 경쟁작으로 꼽힌다.
 그 외에도 제인 캠피온 감독의 `브라이트 스타(Bright Star)’, 켄 로치 감독의 `루킹 포 에릭(Looking for Eric)’,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안티크라이스트(Antichrist)’ 등도 다크호스로 지목된다.
 이들과 나란히 경쟁 부문에 이름을 올린 박찬욱 감독의 `박쥐’의 수상 여부는 한국 영화계 최대의 관심사다. `올드보이’로 2004년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박 감독과`괴물’, `밀양’,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에 이어 4번째로 칸에 초청받은 주연배우 송강호 등이 수상에 도전한다.
 박찬욱 감독과 송강호, 김옥빈 등 주연배우들은 15일 레드카펫을 밟고 세계 관객들에게 `박쥐’를 선보일 예정이다.
 ▲ 한국영화 최다 초청 = 한국 영화는 `박쥐’를 비롯해 역대 최다인 10편이 칸의 초청을 받았다.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대된 봉준호 감독의 `마더’는 16일 공식상영되며 봉 감독과 주연배우 김혜자, 원빈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감독주간에 초청된 홍상수 감독의 `잘 알지도 못하면서’도 이날 오전 시사회와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또 고(故) 신상옥 감독의 영화 `연산군’ 디지털 복원판이 고전영화들을 소개하는 칸 클래식 부문에서 20일 상영된다.
 임경동 감독의 `경적’과 조성희 감독의 `남매의 집’은 학생 경쟁 부문인 시네파운데이션에서 각각 20일과 22일 소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ㆍ프랑스 합작 영화이자 이창동 감독이 제작자로 참여한 `여행자’(비경쟁 특별상영 섹션), 정유미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먼지 아이’(감독주간), 문성혁 감독의 `6시간’(비평가 주간), 노경태 감독의 `허수아비들의 땅’(ACID) 등도초청됐다.
 ▲ 심사위원단 “영화를 사랑하기 위해 모였다” = `밀양’의 이창동 감독은 장편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돼 칸을 방문했다. 이 감독은 이날 심사위원단 합동기자회견에서 장편경쟁부문에 진출한 박찬욱 감독의 `박쥐’를 어떻게 심사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칸에 있는 동안 내 국적은 (한국이 아니라) 영화”라며 국적에 연연하지 않고 공정한 심사에 임할 뜻을 밝혔다.
경제위기로 주름살= 이번 칸 영화제는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여파로 성대한 파티가 줄을 이었던 예년과 달리 간소하게 치러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영화업계가 경비를 절감한다는 차원에서 각종 파티를 취소하거나 그 규모를 줄였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연예월간지 `배니티 페어’도 연례적으로 열어온 만찬행사를 취소했다.
 하지만 쿠엔틴 타란티노, 브래드 피트, 주드 로 등 세계적인 감독과 배우 등은 예년에 못지 않게 대거 칸을 찾아 분위기를 돋웠다.
 티에리 프레모 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세계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영화산업도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면서도 올해 영화제 참석 규모는 작년에 비해 약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칸 영화제는 오는 24일 시상식을 끝으로 폐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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