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영회서 박수갈채 쏟아져
박찬욱 감독의 신작 ‘아가씨’에 대해 칸 영화제가 보이는 반응이 심상치 않다.
14일(현지시간) 오후 프랑스 칸의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열린 ‘아가씨’의 공식 상영회가 끝나자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엔딩 크레딧이 다소 오래 이어져 박수가 잠시 끊어지기도 했지만 박찬욱 감독과 주연 배우들의 모습이 스크린에 비치자 기립 박수가 재개됐다.
‘아가씨’는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게 될 귀족의 딸 히데코와 그의 재산을 노리고 접근하는 백작, 백작과 함께 재산 강탈을 도모하는 하녀 숙희, 괴팍한 성격을 지닌 히데코의 이모부 코우즈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사라 워터스의 ‘핑거스미스’를 원작으로 했으나 원작과 큰 줄거리만 비슷한 뿐 인물 설정이나 내용 전개는 판이하다.
영화 상영 시작 한시간 전인 이날 오후 9시부터 관객들이 극장에 모여들기 시작해 칸의 세번째 수상을 노리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두 여배우의 농도 짙은 동성애 장면이 나올 때 관객들은 숨죽이고 화면만 바라봤다. 영화 뒷부분에 다소 잔인한 장면이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일부 관객이 극장을 나가기도 했다.
영화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세계 각국의 영화계 인사들이 ‘아가씨’에 대한 찬사를 전했다.
토론토영화제 카메론 베일리 집행위원장은 “너무나 인상적인 영화였다. 아직도 내 마음 속 울림이 사그러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베니스국제영화제 엘레나 폴라띠 수석 프로그래머는 “이번 칸 영화제 초청작 중가장 기대되는 작품”이라며 “예상을 넘는 파격에 놀라움을 느꼈다”고 평했다. 그는 “박찬욱 감독의 차기작은 꼭 베니스로 초청하고 싶다”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폴란드 구텍 필름의 바이어 야쿱 두신스키는 “모든 장면에서 만족을 느꼈고 숨겨진 더 깊은 의미가 있는 것처럼 받아들였다”며 “황금종려상을 받을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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