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백야행:하얀 어둠 속을 걷다’미호역 손예진
日소설 원작… 파격적 캐릭터 그려내
배우 손예진은 유독 밝았다. 가볍고 편안한 느낌의 니트 스웨터와 흰색 스커트에 귀여운 타이츠까지 받쳐 신고, 예의 그 귀여운 눈웃음과 미소를 지었다. 말도 쉼 없이 빠르게 거침없이 이어갔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12일 만난 손예진에게 `백야행’ 속 완벽하게 꾸며진 미호의모습은 없었다.
“우습게도 미호가 너무 두려웠어요. 그 감정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휩쓸리게 될까봐 무서운 거예요. 영화 기획 단계부터 오랜 시간 미호를 바라보고 있었지만 받아들이기는 두려워서 `찍는 동안만 미호가 되자’ 했어요. 너무 무책임한 게 아닐까 하기도 했지만 내가 살고 봐야 하잖아요.”
영화로만 벌써 10번째 작품. 청순한 첫사랑 역할로 시작해 `외출’, `작업의 정석’, `무방비도시’, `아내가 결혼했다’ 등을 거치며 작품마다 파격적이고 새로운 캐릭터를 그만의 매력으로 소화해 낸 그에게도 `살인자의 딸’이라는 아픈 과거를 가진 미호는 쉽지 않았다.
“이번엔 정말 안 떨릴 줄 알았어요. 하다 보면 다 인이 박인다고 하잖아요. 부담감이 심해서 그런지 시사회에서 처음 영화 볼 때 너무 떨렸어요.”
그러면서도 “작년에 `아내가 결혼했다’로 큰 상을 받은 뒤라 그런지, 열 번째 작품이라는 의미 때문인지” 그 이유는 모르겠다고 했다.
“`작업의 정석’ 때는 `좀 놀라실 수도 있겠다’ 했고 `아내가 결혼했다’는 `어이가 없어서 웃을 것 같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관객 반응을 보는데, 이번에는 도저히 모르겠더라고요. 그만큼 미호는 어려웠어요.”
영화의 원작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영화 제작자가 `이걸 영화로 만들고 싶다’며 손예진에게 책을 건넸고 `시나리오가 나오면 주겠다’고 했다.
“소설 속 미호 역은 뼛속까지 악역이에요. 소름끼치도록 무서웠죠. 만약 영화에서도 그런 캐릭터였다면 안 했을 거예요. 그냥 악역은 매력 없잖아요. 미호는 정의할 수는 없지만 `왜 가슴이 아프지’라는 느낌으로 만들어보자고 한 거예요.”
영화는 약혼자와 정사를 나누는 미호와 살인을 하는 요한(고수)을 번갈아 보여주며 강렬한 대비로 시작한다. 후반부에서 미호가 교통사고를 당하는 순간에는 요한이 다른 여자와 격렬한 정사를 나눈다.
포털 사이트에서 `백야행’을 검색하면 `노출’이 함께 뜨는 이유지만, 손예진은 “미호와 요한은 따로 떨어져 있고 다른 행동을 하고 있지만 마음은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장면”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가장 힘들었던 장면으로 꼽는 것 역시 옷을 벗은 채 약혼자의 딸과 대화하는 장면이다.
그는 “절대 야해서는 안 되고 아픔으로 다가와야 하는 장면인데 과연 관객은 미호의 마음을 이해해 줄지, 관객을 끌기 위해 억지로 넣었다고 생각할지 걱정됐다”고했다.
노출만큼이나 그연 힘들게 한 것은 극도로 절제되고 완벽한 미호를 만들어내는 일이었다.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내려놓는 장면에서도 시선의 각도를 달리해 수차례 다시 찍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듯 다 알고 있는 듯, 슬픈 듯 기쁜 듯, 알 수 없는 표정이 미호가 보여줄 수 있는 최대치였다.
손예진은 고개를 여러 각도로 숙였다 들었다 하고 시선을 이리저리 바꾸면서 “손발을 꽁꽁 묶어 놓고 연기하는 것 같았다”고 털어놨다. 실컷 설명을 하더니 “어려웠네요. 그 어려운 걸 제가 왜 했을까요?”라며 새삼 되묻기도 한다.
“다음 작품은 편한 거 하고 싶어요. 재밌고 덜 힘든 걸로요. 미호 같은 캐릭터는 다시 만나기도 쉽지 않을 테지만 그래도 다른 매력을 가진 역할이라면 아무리 어려워도 다시 하겠죠?”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