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공주와 민족주의
  • 뉴스1
백설공주와 민족주의
  • 뉴스1
  • 승인 2023.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즈니에서 새로 제작하는 실사영화 인어공주, 백설공주의 주인공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혹자는 “이런 논란 자체가 인종차별적인 편견이다, 새 영화는 오랫동안 백인들의 편견으로 장악해 온 비뚤어진 미학을 바로 잡으려는 노력”이라고 평가한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런 주장은 억지다, 언제부터 디즈니가 그렇게 사회정의와 공익을 생각하는 회사였느냐, 노이즈 마케팅이거나 극단적 PC 사상에 문화계가 오염된 결과”라고 말한다.

영화가 개봉되면 논쟁은 더 격화되거나 줄어들겠지만, 디즈니 영화만이 아니라 이 시점에서 전세계에 ‘올바름’이 화두가 되는 데에는 충분한 시대적 역사적 배경이 있다. 누군가의 일탈이나 갑작스런 정의감에서 태어난 현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은 이 주제에 앞서서 왜 하필 디즈니의 공주들이 이런 논란의 중점이 되었는가에 주목해 보겠다. 오늘날 영화계를 제패한 디즈니사의 영광은 공주들이 이루어 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주 신드롬의 첫 번째 주자가 백설공주이다.

세계인의 아이콘이 된 백설공주는 두 번 태어났다. 우리에게 익숙한 백설공주 스토리와 공주 이미지는 디즈니의 작품이다. 그 이전에 백설공주를 대중에게 알린 사람은 유명한 그림 형제이다.

야코프 그림(1785~1863)과 빌헬름 그림(1786~1859)은 독일 민화 속에서 백설공주,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엄지 공주, 신데렐라, 빨간 모자, 헨델과 그레텔 등 수많은 이야기를 발굴해 디즈니 공주들의 소스를 제공했다. 디즈니의 성공 이전에 그림 형제의 동화는 말 그대로 동화라는 새로운 문학장르를 탄생시켰고, 세계인의 동화가 되었다.

하지만 그림 형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동화 작가가 아니었다. 그림 동화도 오리지널 버전은 어린이용이라기에는, 아니 성인 버전이라고 해도 받아들이기 힘든 끔찍하고 그로테스크한 설정과 스토리로 가득하다.

아마 오리지널 버전을 읽는다면 그림 형제의 인격을 의심하게 될 지도 모른다. 이들은 도대체 왜 이런 흉악한(?) 이야기를 수집해서 세상에 내 놓았던 것일까? 그림 형제는 애초에 동화작가가 아니었다. 소설가도 아니다. 그렇다고 변태적이고 기괴한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괴상한 취향의 사람들도 아니었다. 그들의 본 직업은 언어 학자이다. 그들이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 독일어 사전이다. 이들은 점잖고 성실한 진짜 학자들이었다.

그런 형제가 왜 이런 컬트한 세계에 빠져들었을까? 어린이의 정서나 교육과는 무관한 진지하고 거대한 배경이 있다.

18세기 유럽은 부르주아와 민중이 절대왕정을 무너트리면서 국민국가, 민족국가라는 새로운 국가개념이 자리 잡는다. 신분제에 기반한 왕과 귀족의 국가가 아니라 모든 국민에게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국가는 그 구성원으로 ‘국민’이라는 주체를 얻게 되었다. 그런데 이 국민에게 좀 더 일체성을 강조하는 개념을 없을까라는 생각이 떠오른다. 당시 유럽의 강대국은 세계에 식민지를 건설하며 그 안에 수많은 나라와 민족을 포함한 제국이 되어 있었다.

이런 제국이 아시아-아프리카의 약소 국가만 대상으로 하는 것도 아니었다. 18세기에 유럽은 짧았지만 나폴레옹의 제국에 통합되는 경험을 했다. 왕과 귀족의 국가에서 국민의 국가가 되자 국가 간의 경쟁은 더 치열하고 격렬해졌다. 국민의 결속, 국민의 정체성, 우리는 같은 국민이라는 자각이 전쟁과 경쟁, 국가 생존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런데 이 새로운 주체인 국민은 어떻게 정의해야할까? 정부가 발급하는 시민권, 영주권이 국민의 기준이라면 개인은 국가를 넘나들며 카멜레온 같은 변신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경험이 낯설지만, 유럽은 로마 제국이래 여러 번 제국이 생겨나고 축소된 경험이 있다. 16세기 이래 식민지가 늘어나면서 역으로 다양한 인종이 유입되고 있었다.

아무리 그래도 평민들은 농토에 속박되고, 이동이 자유롭지 않았지만, 왕과 귀족들은 혼인을 통해 국제적인 연대를 맺었다. 지금 현재의 영국 왕실은 독일 하노버공이다. 18세기에 거의 모든 국가의 왕과 귀족은 서로 친인척 간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을 정의할 새로운 기준이 필요했다. 여기서 등장한 개념이 민족이다.

국가의 기준으로 민족이란 개념이 제일 정치하게 발달한 곳이 독일이다. 1807년 애국적인 청년 철학자였던 피히테는 프로이센 학술원 강당에서 훗날 민족주의 민족국가 이념의 정수가 될 열변을 토했다. 이때의 강연을 묶어서 낸 책이 ‘독일 국민에게 고함’이다.

당시 프로이센은 나폴레옹에게 패해 나폴레옹 제국의 속국이 되었다. 이 충격을 극복하고 독일의 재건을 위해 피히테는 우수한 독일민족이란 복음을 설파했다. 독일인은 세계 그 어떤 민족보다 우수한 민족이다. 민족에는 우등민족과 열등민족이 있다. 국가의 강약은 민족의 강인함, 우수성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가 지금 불운을 겪고 있지만, 민족과 국가 간의 이 단순한 함수관계를 자각하고, 독일인이 단결한다면 우리는 부흥하고 승리할 것이다.

이런 주장을 설득력 있게 하려면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이때 피히테가 꺼내든 증거물이 언어였다. 언어가 민족의 기준이 되며, 언어가 민족의 우수성의 기준이 된다. 창의적인 민족, 과학적인 민족이라면 언어도 창의적이고 과학적일 수 밖에 없다.

여기까지 이야기하면 우리도 학창시절에 많이 듣던 이야기들이 떠오른다. 그렇다. 한국의 민족주의 교육, 국민교육헌장에 실린 이야기는 피히테의 주장과 독일 민족주의의 논리와 많이 닮았다. 그것이 독일의 논리를 차용한 것인지, 우리도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이 강한 나라였기에 우연히 닮은 것인지는 판단에 맡긴다.

다만 독일의 국가와 민족의 사정은 오랫동안 단일 민족국가로 살아왔던 우리와 정반대였다. 19세기에 프로이센이 독일을 통일하기까지 독일은 통합국가를 이룬 적이 없다. 작센, 헤센, 바이에른, 프로이센 등은 서로 다른 나라였다. 언어도 서로 알아듣기 힘든 정도였는데, 사람들도 이때는 다른 지방의 언어를 방언이 아니라 다른 나라 언어처럼 생각했을 가능성이 더 크다.

게르만족의 나라, 게르만어의 나라라는 개념은 이처럼 오랫동안 분열되어 살아온 독일인은 하나로 만들기 위한 의도도 있었다. 그림 형제가 독일어 사전 작업에 몰두한 이유도 하나의 민족, 언어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었다.

이처럼 언어가 통합과 민족의 잠재적 역량을 판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자 언어가 지닌 또 하나의 매력이 떠올랐다. 민족과 언어가 개성을 지닌 단위라면 그들만의 고유한, 원초적인 무언가가 존재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 원초적인 개성은 문명에 오염되지 않고, 가공되지 않고, 순수한 영역에 존재하지 않을까?

민족의 고유한 원초적 속성이 담겨 있는 언어, 이것이 학자였던 그림 형제가 민속과 민담을 채집하고, 그들이 생각했던 것만큼 아름답지 않았고, 실제로 그 충격적인 내용에 많은 항의를 받았음에도 그것을 출간한 이유이다.

독일이 유독 강력했던 것이지만 민속, 민담에 주목하고 이런 노력을 기울였던 것은 그림 형제만도 아니고 독일만도 아니었다. 그런 노력 중에서 제일 강력한 결과물이 독일에서 도출되었을 뿐이다.

그러면 백설공주와 친구 공주들은 독일의 혼을 보여주는데 성공했을까? 이 충격적 스토리들은 민족의 숨은 역량을 드러내기는커녕 지성과 도덕성을 의심하게 한다. 그렇다고 이런 역공을 펼치지는 말자. 독일민족의 명예에 다행이었던 것은 이 동화들의 탄생지가 시골 농가와 숲 속 오두막이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알고 보니 대부분 이야기의 생산지는 도시 중산층 집안이었다.

도시 속 삶의 치열한 경쟁과 막연히 꿈꾸는 전원생활의 로망이 합쳐져서 시골에서 할머니가 해주는 이야기란 설정으로 어둡고 고립된 환경에서 기괴한 이야기로 만들어진 것들이었다. 동화가 드러낸 사실은 민족의 순수한 핵이 아니라 인간의 원초적 욕망과 야수성이다.

백설공주는 임무를 수행하는데 실패했지만, 다른 가능성을 주목받아 동화라는 새로운 장르와 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되었다. 사실 이것도 날로 성장하는 도시 중산층, 시민층의 경제력,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 여가생활의 욕구가 배경이다. 백설공주는 도시에서 태어나 진짜 도시의 공주가 되었다.

백설공주의 실패와 무관하게 민족과 언어에 대한 환상. 민족주의의 치졸한 감상은 훌륭하게 살아남았고 번성한다. 민족주의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민족주의는 근대의 필연이고 분명한 역사적 사명이 있다. 하지만 강력한 치료제일수록 부작용과 오용을 경계해야 한다.

민족이란 본래의 사명과 떨어져 나왔던 공주들이 갑자기 다시 인종차별과 편견의 대상이 된 건 아이러니일까? 운명의 장난일까? 하지만 이유 없는 결과는 없다. 그림 형제도 몰랐던 백설공주의 진짜 탄생 배경이 도시에서 태어나 국제화와 도시와 함께 성장했다는 것이 오늘날 정치적 올바름의 타깃이 된 이유이다. 임용한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