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움 잘하고 글 잘 쓰는 애자… 유별난 것 빼고는 닮은 점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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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움 잘하고 글 잘 쓰는 애자… 유별난 것 빼고는 닮은 점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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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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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투병 엄마와 화해 과정 그린 영화`애자’주연 최강희
연기변신 시도… “애자 계기로 캐릭터 폭 넓어질 것”

 
 영화 `애자’ 속의 애자는 스물아홉 먹은 무명의 소설가다. `욱’하는 성격에 불량 여고생들을 손 봐주다 유치장 신세도 지고, 오빠의 결혼식에서 못된 장난을 쳐 엄마에게 목덜미를 잡힌 채 끌려 다니며 혼쭐도 난다.
 여고생 시절의 애자는 친구들을 몰고 다니는 일명 `쌈짱’이었다. 비 오는 날이면 학교에 가지 않기 일쑤지만 공부도 잘하고 글도 잘 쓰기에 선생님들에게 인정도 받는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만난 배우 최강희<사진>는 자신이 연기한 애자가 실제 자신과는 너무 다른 캐릭터라 겁이 났다고 한다.
 “무엇보다 전 `짱’ 기질이 부족해요. 애자는 싸움도 잘하는데 전 싸움도 못하고 애자는 친구가 많은데 전 친구도 없고, 애자는 선생님들이 좋아하는데 전 아니었고…. 한 가지 같은 점이라면 유별난 거네요, 그게 정반대로 유별나지만.”
 최강희는 지금까지 밝은 이미지나 `4차원’이라 불리는 독특한 성격의 역할을 주로 해왔다. 그런 모습은 대중들이 최강희에 대해 가진 이미지였고, 실제 최강희가 조금씩은 가진 부분들이었다.
 애자처럼 완전히 다른 캐릭터는 그 스스로 거부해 왔다고 한다.
 “제가 가진 이미지와 다른 역할이 많이 들어오지도 않았지만, 무엇보다 제가 용기가 없었어요. 그래서 제 입으로 `어떻게 변신을 하나, 할 수 있는 것만 하겠다’고 했었고요. 이번에도 용기는 없었어요. 그래도 도전할 수 있었던 건 엄마한테 보여주고 싶단 생각이 들었고, 지금 안 하면 다시는 이런 역할이 오지 않을 것 같단 생각에 저질러 놓고 본 거죠.”
 영화는 `나이 먹은 문제아’ 애자가 암이 재발해 죽음을 앞둔 엄마와 마지막 시간을 보내면서 화해하고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렸다. `황진이’ 이후 3년 만에 카메라 앞에 선 배우 김영애가 엄마 역으로 호흡을 맞춘다.
 싸움인 듯 장난인 듯 했던 모녀 관계가 오랫동안 쌓여 온 감정이 폭발하고 정리되는 하이라이트 장면에서 최강희의 얼굴이 클로즈업되면 퉁퉁 부은 눈이 고스란히 눈에 들어 온다. 최강희도 그 장면을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24시간 넘게 찍었는데 24시간 내내 울었어요. 쉬는 시간에도 그냥 고요한 상태로 있어도 눈물이 멈추지 않더라고요. 몇 시간 쉬고 오라고 해도 잠을 자면 눈이 너무 심하게 부어 쌍꺼풀이 없어져서 잠도 못 잤고, 눈은 조리퐁처럼 돼 무겁고 너무 힘들었죠. 그러다 보면 막상 촬영에 들어가서는 눈물이 안 날 때도 있었는데 그건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눈물 몇 방울보다 그때 심정이 드러나는 게 훨씬 중요하죠.”
 최강희는 그런 자신을 지켜보던 김영애가 “왜 이렇게 열심히 하냐, 그러지 않아도 되는데 왜 이렇게 애 낳는 것처럼 하냐”고 했다면서, 정작 스스로는 “기술 부족”이라고 표현했다.
 리허설 때부터 감정을 쏟아 연기하다 보니 우는 장면이 많은 후반부에서는 연습할 때고 연기할 때고 쉴 때고 눈물이 마를 새가 없었다는 것.
 “리허설 땐 그냥 상황만 맞춰보고 감정은 조절해야 하는데 제가 그걸 못해요. 어떻게 그 대사를 하는데 그 감정이 안 올라와요? 그렇다고 한 번 한 것을 똑같이 다시는 못하고. 그래서 OK 컷보다 리허설 때가 더 좋은 것도 있어요.”
 최강희는 `애자’를 계기로 또 다른 변신을 욕심 낸다.
 “`애자’가 끝나고 나면 저한테 들어오는 캐릭터의 폭이 넓어질 것 같아요. 그러면 지금까지 해보지 못했던 역을 선택해 보려고요. 아, 그런데 사극은 안 되겠어요. 눈도 갈색이고 어깨가 넓어서 한복도 안 어울리고, 양반 역을 맡아도 귀티가 안 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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