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역동적 시정·과감한 혁신으로 새 시대 연다
  • 유호상기자
김천시, 역동적 시정·과감한 혁신으로 새 시대 연다
  • 유호상기자
  • 승인 2012.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피해복구 공무원 7400명·장비 1466대 투입…추석명절 전 정상화`온힘’

제2일반산단·혁신도시 연내 완공
비지니스센터 건립…활성화 도모

내달 11일`한국민속예술축제’등
각종 박람회·전통 체험행사 다채

내년 도체, 김천 스포츠타운서 개최
우수한 인프라·마케팅 성과

대규모 관광클러스터 개발·추진
2016년까지 하야로비 공원 등 조성

기업하기 좋은 전국 10대 도시 선정, 대한민국 스포츠산업대상 수상, 아이낳기좋은세상 경진대회 대통령상과 음식물쓰레기 줄이기평가 대통령상 등 역동적인 시정을 펼치며 어느 때보다 희망으로 새 시대를 창조해 가는 김천시. 김천은 혁신도시 건설과 일반산업단지 조성, 아파트 건립, 도로 개설 및 확장 등으로 시내 가는 곳마다 대형 공사가 한창이다. 대형 크레인과 중장비가 굉음을 내고 인부들은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광역철도망도 추가로 확충되고, 황악산하야로비공원, 자연휴양림, 부항댐 등 친환경 관광인프라도 하나둘 갖춰지고 있다. 연중 이틀에 한번 꼴로 각종 경기대회가 열리는 종합스포츠타운에는 연일 사람들로 북적인다. 지난 17일 제16호 태풍 '산바'의 영향으로 피해를 입었지만 슬기롭게 대처하는 모습과 지역발전의 가속페달을 힘차게 밟아가고 있는 김천시의 위상을 짚어본다.

 ■전방위적 피해복구 노력, 추석 명절 전까지 정상화
 
제16호 태풍 `산바’가 김천지역에 많은 비를 뿌리면서 최고 386mm의 강우량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김천교 수위가 위험 수위인 4.5m를 넘어 5.88m까지 상승하면서 감천이 범람했으나 신속한 초동 조치로 더 큰 피해를 막았다.
 침수위험 지역주민들에게 침수 1시간 전에 전원 대피토록 읍면동에 알려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86억원을 투입해 5월에 설치한 모암우수저류시설에 1만7000t의 빗물을 저장, 국비 139억원을 확보해 6월에 준공한 평화배수펌프장은 시간당 5만7000t의 배수능력을 갖춰 피해를 최소화 했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지난 22일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에게 `특별재난지구 지정’과 `양금동배수펌프장’을 건설해 달라는 건의도 요청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또한 근본적인 대책을 위해 국가하천 감천의 하상폭을 넓혀 달라고 국토해양부에 적극 관철시킬 계획이다.
 17일부터 시작된 피해복구 작업에는 시청 전 공무원을 비롯해 7400여명의 인력과 1466대의 장비가 투입됐다. 시청공무원들은 주말도 반납 한 채 수해복구현장으로 나섰다.
 시는 10월 개최 예정인 시민체육대회를 취소하고 체육대회 예산 8억원을 포함한 긴급 예비비 등을 편성해서 수해복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김천발전의 핵심동력 김천2일반산업단지 연내 착공
 
지난해 11월 준공한 김천1일반산업단지는 조성하는 과정에서 국내 굴지의 ㈜KCC, 코오롱생명과학(주) 등 12개 업체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저렴한 땅값과 뛰어난 교통여건이 기업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이다.
 국내 최대 친환경 건축자재 생산기업인 KCC도 7월초 가동에 들어가면서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김천1일반산업단지의 바이오라이트(주) 등 5개 자동차 부품업체는 기존의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산업을 지역의 중심산업으로 육성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시는 1980억원이 투입되는 142만여㎡ 규모의 김천2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이미 착수했다. 현재 토지 및 지장물 보상협의에 들어가 보상율이 87%에 이르고 있다.
 김천일반산업단지는 좋은 교통여건을 갖고 있다. 경부고속도로와 KTX역이 5㎞거리에 위치, 국도3호선과 연접하고 국도4·59호선과는 4㎞ 지점에 위치해 물류비용 절감을 기대하는 기업들의 큰 메리트로 작용한다.
 
 ■`혁신에 확신을 더한’ 김천혁신도시 연내 완공
 
김천시 농소면과 남면 일원에 3815㎡ 규모로 건설되는 김천혁신도시(경북드림밸리) 기반공사는 현재 94%의 공정률을 보이며 부지조성을 연내 마무리 한다.

 지난달에는 조경공사를 시작하면서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가정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김천혁신도시로 이전하는 12개 공공기관 중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한 9개 기관이 신청사 건립을 진행 중이다. 한국전력기술이 10월에 착공하는 등 나머지 공공기관도 연내 신청사 건립에 삽을 뜰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공공기관의 입주가 본격화 돼 2013년 3월로 예정돼 있는 우정사업조달사무소를 시작으로 기상청기상통신소,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4개 기관이 입주하게 된다.
 또한 2013년에는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기업유치, 시설의 관리·운영 및 각 소프트웨어 사업에 대한 추진을 총괄함으로써 혁신도시 조기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경북혁신도시비지니스센터 건립을 추진하게 된다.
 
 ■ 축제의 달 10월, 김천에서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려
 
올 10월 김천에서는 김천시민을 위한 행사와 경북도민을 위한 박람회, 전 국민을 위한 축제가 월중 개최된다.
 10월 11~14일까지 4일간 펼쳐지는 `제53회 한국민속예술축제’는 1,2일차에는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와 3,4일차는 한국민속예술축제로 나눠 진행된다. 김천시 스포츠타운 내 주차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청소년과 일반부로 나눠 15개 시·도와 이북 5개 도가 참여한다. `치야칭칭 신명났네! 구경났네 얼~쑤 김천’이란 주제로 시·도간 경연대회와 특별행사 및 축하공연이 다채롭게 펼쳐지고 전통체험 등 부대행사가 곳곳에서 열린다.
 이에 앞서 5~7일까지는 제3회 경북도 평생학습축제가 개최된다.
 제5회 경북식품박람회가 제53회 한국민속예술축제와 같은 날인 12일을 시작으로 3일간 열린다.
 
 ■ 2013년 경북도민체전은 스포츠 일번지 김천에서
 
2008년부터 집중적으로 투자한 스포츠마케팅으로 인해 스포츠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대한민국 스포츠 일번지를 명성에 걸맞게 지난해 11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제7회 대한민국 스포츠산업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우수한 스포츠 인프라와 마케팅이 한몫 했다.
 김천시는 내년에 있을 제51회 경북 도민체전을 준비하고 있다. 내년 5월 10~13일까지 4일간의 열정이 삼락벌을 달굴 예정이다. 이번 도민체전은 체전사상 전 경기 종목이 김천 스포츠타운에서 펼쳐지게 된다.
 
 ■하야로비공원, 부항댐, 수도산개발 등 관광 클러스터 개발
 
김천시의 관광개발 컨셉은 1박2일 체류·체험형 관광인프라 건설이다. 그 중 가장 큰 대형 프로젝트는 황악산 하야로비 공원 조성이다. 김천의 대표적 관광지 직지사를 바탕으로 대항면 운수리에 약 14만600㎡ 규모에 총 사업비 1100억원을 투자해 2016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이는 경북 3대 문화권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테마의 불교문화체험과 친환경 휴식기능을 접목한 특화된 관광상품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한국의 전통 목조탑 형식으로 평화의 탑을 세워 하야로비공원의 랜드마크로 상징성을 내세울 계획이다. 시는 인간과 자연, 문화가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관광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유호상기자 yhs@hidomin.com

-------------------------------------------------------------------------------

인터뷰) 박보생 김천시장

“미래 이끌어갈 대형사업 성공추진으로 행복도시 김천 만들겠습니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혁신도시 건설, 산업단지 조성, 남부내륙철도 조기건설 추진, 도로교통망 확충, 관광휴양 인프라 구축 등 김천의 미래를 이끌어갈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서 시민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또한 “대형 사업을 추진하면서 한 푼의 기채도 발행하지 않고 건전한 재정을 운영해 왔고 지역발전을 위해 추진해야 할 사업에는 과감히 투자했다”며 “앞으로도 잠시 반짝하는 정책과 사업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통해 우리 김천이 창조적인 도시가 되도록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앞으로도 변함없이 시정추진에 전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역동적이고 힘차게 김천시정을 이끌어 시민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박 시장은 “이번 제16호 태풍 `산바’의 영향으로 김천지역에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곳곳에서 신속하게 복구가 이뤄지는 모습을 보고 강인한 김천시민의 저력을 봤다”며 “재난의 아픔을 털고 다시 일어 설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이번 추석은 가족과 친지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따뜻한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