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 DGIST 학부생 최우수 논문상
  • 김홍철기자
제14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 DGIST 학부생 최우수 논문상
  • 김홍철기자
  • 승인 2019.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DGIST 학부생이 제14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KROC)서 학부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민일보 = 김홍철기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하 DGIST) 학부생들이 뱀의 움직임과 특성을 모방한 4족 보행로봇을 개발해 국내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학부 최우수 논문상을 차지했다.
 11일 DGIST에 따르면 기초학부 김성현, 김예승, 김민송, 송진혁 학생으로 구성된 팀이 ‘제14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KRoC 2019)’에서 학부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사)한국로봇학회 주최로 지난달 20일부터 23일까지 강원도 평창 휘닉스파크에서 열렸다.

 디지스트 팀은 전체 315개팀(일반 및 학부생) 가운데 학부 부문 1위를 수상했다.
 이들은 지난 1년 동안 학부생 공동 연구 프로젝트 UGRP(Undergraduate Group Research Program)를 통해 뱀의 움직임과 형태를 분석한 생체모방 로봇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로봇을 움직일 때 필요한 힘과 속도 계산, 움직임 제어와 시뮬레이션 등 공학적 이론과 실험을 병행했다.
 김성현 학생은 “지난 1년 동안 윤동원 교수님을 비롯해 친구들과 함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많은 것을 배웠고, 그 연구를 통해 우수한 성적을 거둬 기쁘다“며 ”앞으로 이번 연구 주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고성능 로봇을 개발하는 과학자로 성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도교수인 DGIST 로봇공학전공 윤동원 교수는 ”동물의 운동을 모사한 로봇 개발에 관심을 가진 학부생들이 찾아와 함께 회의하며 흥미로운 움직임을 보이는 뱀 로봇을 연구 주제로 선정했다“며 ”무학과 단일학부에서 공부 중인 학생들이 공학과 생물학을 융합한 연구를 수행하며 관련 지식과 이해도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