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시민의식·교통체계 변화로 ‘선진교통문화’ 활짝
  • 정운홍기자
안동시, 시민의식·교통체계 변화로 ‘선진교통문화’ 활짝
  • 정운홍기자
  • 승인 2022.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리한 교통… 1000만 관광도시 견인
1960년대 신작로 중심 형성된 도로망 구조
시대적 도시여건·공간구조 맞춤 개선 목소리
불법 직접 신고제 운영 등 의신개선 제고
이용자 안전·편의 위한 정책 발굴에 온 힘
안동문화예술의전당 북단에 설치된 회전교차로, 평소 차량정체가 심했지만 회전교차로 도입으로 정체현상이 사라졌다.
안동 중앙신시장 북단 대안로, 갓길 주정차로 차량교행에 어려움을 겪는 도로 중 한 곳.
안동시 옥동 세영두레아파트 앞 도로, 왕복 2차 도로지만 도로 양측으로 불법주차된 차량 탓에 차량 한 대만 간신히 지나갈 수 있다.
안동시가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설치해 야간에도 보행자의 안전이 크게 향상됐다.
안동시 전경
안동시가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를 도입해 신고대상 사례를 홍보하고 있다.

경북의 중심도시로 거듭난 안동시는 경북도청 이전과 안동역사 이전,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 등 변화하는 도시여건 및 공간구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교통정책을 펼치고 있다. 교통환경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안동시의 교통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1000만 관광객 도시를 위한 미래지향적인 교통정책에 대해 살펴본다.



△안동 원도심의 도로망,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때

현재 안동시의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22년 10월 기준 8만7000여대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로 일반자동차의 경우 전국평균 2.06명당 1대보다 많은 1.9명당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동은 경북도청 이전으로 인해 각종 행정업무와 민원업무를 위한 차량 유입은 물론 동서4축 고속도로 등 전국을 하루 생활권으로 만드는 교통인프라가 구축돼 관광객을 목적으로 한 차량의 유입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출·퇴근 시간대 시내 주요 도로의 경우 정체현상이 빈번히 일어나고 도심구간의 교통 민원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현재 안동 중심지역의 도로망은 1960년대 당시의 신작로를 중심으로 형성된 도심 구조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겨난 도로가 지금까지 이어졌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도로는 왕복 2차선의 협소한 도로 폭은 물론 수십여 개의 이면도로가 이어져 운전자들은 물론 보행자들의 안전도 위협하는가 하면 버스 승하차 또는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정체현상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특히 서부시장에서 시작해 중앙신시장 북단과 구시장 남단을 가로질러 구 안동역사 인근까지 이어지는 ‘대안로’는 도로 폭이 협소하고 장날이면 차량교행이 많고 불법 주·정차로 인해 초보운전자들이 피해야 할 도로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처럼 시내 구간의 도로망은 과거의 모습에서 큰 변화가 없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어 획기적인 교통체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원도심 내 일부 도로를 일방통행 구간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현재 일방통행 구간으로 지정한 원도심의 중앙로와 같이 평소 차량 정체가 심한 신시장 북단의 대안로 일부 구간과 이면도로를 일방통행 길로 지정하자는 의견이다.

일방통행 구간을 지정해야 할 곳은 비단 시내 원도심 지역뿐만이 아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 안동의 중심상권 지역으로 식당과 술집 등 상가가 밀집된 옥동의 복주길 일대 또한 저녁 시간대 불법 주차된 차량으로 운전자들 간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어 구간별로 일방통행을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의 의식개선으로 ‘선진교통문화’ 꽃피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안동시의 자동차 등록 대수는 시민 1.9명당 차량 1대를 보유할 만큼 높다. 시민 대다수가 일상생활에 자가용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다 보니 협소한 도로 환경의 개선이나 효율적인 교통체계 구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행정적 노력도 시민들의 교통문화 의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안동의 교통문화 지수는 과거 2010년에 비해 눈에 띄게 높아졌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서 안동시는 인구 30만 미만의 49개 도시 중 14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0년 45위였던 안동이 11년 만에 운전자들의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이나 신호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등 운전행태 부문에서 대폭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공단에서의 조사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불법 주·정차에 대한 인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일방통행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가장 높은 옥동세영두레마을 상가 앞 도로는 왕복 2차선의 도로임에도 양쪽 갓길에 주차된 차량으로 차량의 양방향 교행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렇다 보니 해당 구간에서는 차량간 접촉사고는 물론 인명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과거 3년간 해당 지점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는 총 31건으로 안동지역 교통사고 다발지점 중 1위를 기록했다. 차량간 차고가 12건인 것에 비해 차량과 사람 간 사고는 19건으로 보행자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이처럼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한 교통체증과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곳은 비단 위의 지점만이 아니다. 안동시내 대부분의 도로가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안동시는 불법 주·정차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더불어 ‘주·정차 문자알림 서비스’와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를 도입해 시민들에게 불법 주·정차에 대한 인식변화를 도모하고 나섰다. 일방적으로 행해졌던 단속문화에서 시민들 스스로 불법 주·정차에 대한 근절의지를 갖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시는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한 불편 해소를 위해 주요 공영주차장의 무료 주차시간도 대폭 확대했다.

올해 시는 옥동과 터미널 공영주차장의 낮은 이용률을 개선하고 주변의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무료 주차시간을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터미널 공영주차장의 경우 기존 주말 24시간 유료 운영에서 터미널을 이용하는 시민들과 안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주말에는 전면 무료 개방하며 1일 주차요금도 기존 1만원에서 5000원으로 인하했다.

특히 319면의 주차공간을 갖췄음에도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있었던 옥동 공영주차장은 기존 저녁 10시부터 익일 아침 8시까지였던 무료 운영시간을 오후 6시부터 익일 오전 9시까지로 대폭 확대해 운영하면서 저녁시간대 주차공간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이용률이 높아졌다.



△시민들의 안전과 교통편의를 위한 ‘이용자 중심의 교통정책’ 발굴

아울러 시는 도심으로 유입되는 차량이 증가하고 교통체증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원활한 도심 교통과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정책 도입에 힘쓰고 있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 북측 삼거리와 풍산읍 안교사거리에 설치된 회전교차로는 원활한 교통흐름과 사고예방 등의 효과를 보이면서 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또 보행교통 사고를 줄이고 교통안전 향상을 위해 ‘활주로형 횡단보도’와 ‘바닥형 신호등’과 ‘고원식 횡단보도’ 등 교통안전 시설을 도입해 시민들의 안전으로 도모했으며 고령자들의 무단횡단 예방을 위한 ‘장수 의자’도 설치했다.

아울러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교통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한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로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선진화된 교통체계인 ‘지능형교통체계(ITS)’를 구축해 내년 5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시는 경동로와 경북대로, 육사로, 하이마로 등 주요간선도로에 ITS를 우선적으로 도입하고 교통혼잡과 사고를 예방해 시민안전과 편의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시스템’을 구축해 불법주정차 및 의무보험 미가입 과태료를 모바일 전자고지서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해, 예산 절감과 불편민원 해소 등 세세한 부분도 신경쓰고 있다.

행정에서 추진하는 선진화된 교통정책은 시민들의 올바른 교통문화 의식이 뒷받침돼야만 꽃피울 수 있다. 안동시가 적극적인 행정으로 선진교통정책을 추진하는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지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