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학교교육 디지털전환 방향과 과제
  • 뉴스1
AI 시대 학교교육 디지털전환 방향과 과제
  • 뉴스1
  • 승인 2023.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기에 진입한 해외 주요국들은 국가 차원의 전략 마련을 바탕으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고자 한다.

특히, 미래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제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올해를 교육개혁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4대 개혁 분야 10대 핵심정책을 바탕으로, 교육개혁을 추진할 것을 발표했다. 그중에서도 디지털 충격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교육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방안’을 통해 2023년도 하반기부터 디지털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2025년부터 학교 현장에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리고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2023.06)과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지침’(2023.08) 발표를 통해,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게 됐다.

새롭게 개발돼 2025년부터 학교 현장에 도입될 AI 디지털교과서는 단순히 교과서를 디지털 형태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다. AI 기술을 활용해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습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분석 결과에 따라 학습자료와 학습지원 기능을 이뤄내는 개념이다. 더불어 교사들은 AI 디지털교과서와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급, 학생별 학업 성취도, 참여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 설계와 학생 지원을 이뤄낼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이러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방안’을 바탕으로 인성,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융합역량 등 디지털시대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한 인재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처럼 AI 기술이 교육 현장에 도입되면,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교육이 가능하고 교육의 질이 제고될 것이라는 장밋빛 청사진이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기대가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섬세한 접근을 이뤄낼 필요가 있다. 학교 교육의 디지털전환은 디지털 인프라·기술활용 확대, 학교 현장의 변화, 교과과정 및 학습 내용의 변화,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재정립 등을 포함한 근본적인 시스템적 변화로 실현될 수 있다. 그에 따라 다음의 주요 사항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로 물리적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집중을 넘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과정 개편이 필요하다. 단순히 교과서를 AI 디지털교과서로 교체하고,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등 인프라 구축을 확대한다고 해서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는 없다. 디지털 기술 활용역량을 기초 소양으로 형성하고 이를 다양한 학습활동에 활용하며 다양한 데이터와 정보를 연계할 수 있도록 수업과 교과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핀란드와 싱가포르 등 해외 주요국들은 교육과정에 디지털 리터러시를 ‘횡단역량(transversal competencies)’ 중 하나이자, 시민 기술로서 바라보고 있다. UNESCO는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과 디지털 기술 접근성은 21세기 기본권임을 강조하기도 한다. 여기서 디지털 문해력이라 함은 단순히 AI 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잘 활용하는 기능적 역량을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데이터와 AI 및 디지털 기술이 내놓는 결과물에서 맥락을 읽어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과 윤리적 태도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앞으로 펼쳐질 시대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은 기술을 넘어 사회를 이해하고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언어’ 같은 존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기본적 소양으로서 디지털 문해력 함양이 교육체제 전반의 주요 목표로 설정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디지털 관련 요소와 다양한 교과 특성에 맞게 디지털 기초소양을 반영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다양한 교과목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재정적 투자는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몇몇 시도교육청이나 지자체에서는 여전히 관련 프로그램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핀란드의 경우 2020년부터 아동,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ICT 활용역량, 프로그래밍 기술 강화 등을 목표로 ‘The New Literacy Programme(2020-2023)’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아동·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ICT 역량을 강화하고자 디지털 리터러시를 형성하기 위해 학년별로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과 교육 활동을 안내하는 지침 사항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어떻게 모든 학문과 교과목에서 구현할 수 있을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디지털 도구 등을 활용한 수업은 강조되는 반면, 디지털 시민성, 디지털 윤리의식, 그리고 컴퓨팅 사고력 등 소양을 학습할 수 있는 수업들은 여전히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OECD 주요국 중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우리 학생들이 문제풀기와 교과서 위주 학습에 익숙한 나머지, 정보와 데이터를 실제로 판단·활용하고 정보를 재생산·창조하는 역량 형성에 다소 제약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런 낮은 수준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AI 디지털교과서 등이 확대된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은 디지털 기술에 종속되어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형성해 나가기 어렵다. 그러므로 정부는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요소(소양)를 세분화하고 해당 요소들을 어떻게 현행 교과와 연계하여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 활용역량과 디지털 리터러시 그리고 교과 내용이 상호연계되고 단계별 교육과정 간 연계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단계별 기준(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겠다.

두 번째로 현직 교사들과 예비 교사들의 자기 주도적 역량개발 기회를 확대하고 이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해외 주요국들은 자율성을 보장받고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교원확보가 바로 미래 교육시스템 전환을 위한 핵심 전제이자 과제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교사들에게 충분한 재량권과 자율성을 부여하고 신뢰하며 학생을 위한 최적의 학습기회와 콘텐츠를 채택하고 설계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 일본과 미국의 경우에는 교원 부족 현상을 심각하게 여기고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함과 동시에 이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교사 생애 주기와 업무방식 변화를 고려한 교원양성·채용·연수시스템의 전환을 추구하고 경쟁력 있는 임금 보장 및 행정 부담 완화 등을 이뤄내고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전환 시대 새로운 교육 생태계와 학습공간 형성 속에서 교사가 교육시스템 전환의 촉진자이자 실천가로서 역할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에 싱가포르와 핀란드 등 국가는 교사들이 역량 중심 경력개발 경로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 역량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입직 이후에도 교사들의 경력개발 경로를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독일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교사들의 숙련형성과 역량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형 프로젝트를 다수 실행하고 있다.

이 같은 해외 주요국들의 정책 동향은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직 이탈 문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행정 업무의 과중, 교사 자율성 부족 등 문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무기력한 교권 하락과 교권 침해 등에 따른 교사들의 사기 저하는 극에 달했다. 이에 진정한 학교 현장의 디지털전환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사기와 열정을 고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학급당 학생 수를 개선하고 교사들의 과다한 행정 업무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교권 보호 및 교권 침해 관련 조치사항 등을 마련하고 과중한 업무 등에 대한 보상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실질적인 처우개선을 이뤄낼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정부는 전문적 역량을 갖춘 교사가 바로 교육시스템 전환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전제이자 과제임을 강조하며 이들의 자기 주도적 역량개발 기회 확대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교사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을 국가 차원으로 제시하고 공유할 필요가 있다.

즉, 디지털 역량개발을 포함한 교사를 위한 전문 역량개발 로드맵을 국가 차원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예비 교사들의 대학 교육 기간 내 현장 학습강화와 교사 교육과정부터 교직에 입문할 때까지 역량개발 단계를 지원하고 현직 교사들의 전문성 축적과 역량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재정적 지원과 인센티브 확충을 바탕으로 단기 집중연수 형태의 프로그램이 아닌 평생학습으로서 교사들의 연수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마련될 필요가 있다. 교사들에게 유연하고 직무와 연계된 교육을 통해 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 자격을 얻을 수 있는 마이크로 크리덴셜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방안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여영준 국회미래연구원 혁신성장그룹 부연구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