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문소리, 데뷔 15년… 다양한 필모그래피 세기다
여배우들의 활약이 뜸한 충무로에서 문소리<사진>가 보여준 지난 1~2년간의 행보는 눈길을 끌 만하다. 오랜 동반자 설경구와 함께한 상업영화 `스파이’(2013)에선 능수능란한 코미디를 보여줬고, 낯선 스릴러 `분노의 윤리학’(2013)에선 교수부인 선화 역으로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박찬경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독립영화 `만신’(2014)에서는 중년 무당으로 굿판을 벌이기도 했다.
“이창동·홍상수·윤제균과 함께 한 스펙트럼 넓은 배우”라는 동료 배우 설경구의 평가처럼, 그는 독립영화와 상업영화를 가리지 않으며 필모그래피에 다양한 발자국을 새기고 있다.
오는 13일 개봉하는 권칠인 감독의 `관능의 법칙’도 그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었다. 남편과의 잠자리에 집착하는 40대 주부 미연 역이다. 자식을 해외로 유학 보낸 미연은 남편과의 잠자리에 집착하고, 이를 `견디고자’ 남편 재호(이성민)는 비아그라에 의존한 삶을 살아간다. 미연은 확실히 그가 도전해보지 않은 새로운 캐릭터다.
“일주일에 세 번을 요구하는 여자가 과연 있을까요? 와인을 준비하고 섹시한 슬립을 입고…. 신혼 초도 아니고 결혼한 지 10년이 지나고 나서도요? 그런 의문점이 들었지만 시나리오가 아기자기한 게 재밌었어요.”
문소리는 4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한 인터뷰에서 영화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좀처럼 보기 어려운 미연이라는 인물에 개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문소리는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였다.
코믹으로 포장됐지만, 영화에는 약간의 정사 장면이 있다. 사실 `바람난 가족’(2003) 등에서 보여준 노출 탓에 마음고생을 했던 점에 비춰 문소리가 잠자리에 탐닉하는 주부 역을 맡은 건 다소 의외다.
“제가 노출 때문에 힘들어했던 것을 쭉 지켜본 남편(장준환 감독)이 영화를 선택하기 전 `괜찮겠냐’며 걱정해준 적은 있어요. 그러나 `관능의 법칙’은 노출이 그렇게 강조된 영화는 아니에요. 너무 노출 이야기만 나와서 부담스럽긴 해요.”
작년 가을, 영화 `스파이’ 홍보 등으로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 했던 문소리는 중앙대 첨단대학원에 진학했다. 전공은 연출제작. 첫 과제로 여배우를 소재로 한 17분 분량의 단편 영화를 연출하기도 했다. 만학의 이유를 물으니 “자극이 필요했다”는 말이 돌아왔다.
“영화 보는 게 점점 싫어졌어요. 아이가 있으니 극장에 가기도, TV를 보기도 어렵더군요. 예전에는 보고 싶은 영화는 꼭 봐야만 직성이 풀렸는데 점점 그런 애착도 사라지고요. 전문가가 돼도 모자란 판에 영화를 점점 멀리하게 되더라고요. 좀 더 영화를 좋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대학원에 진학했어요. 실제로 학교에 가니 `힐링’이 되고 마음이 편해지더라고요. 수업시간에 거론되는 영화들에 대한 궁금증도 생기고요.”(웃음)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1999)으로 데뷔한 문소리는 주·조연을 포함해 모두 20편이 넘는 영화에 출연했다. 벌써 15년차 배우. 은막에 등장한 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는 질문에 “그런 질문은 받자마자 잊는다”며 웃었다.
“이창동 감독님이 해준 말이 있어요. `욕망에 휘둘리지 마라, 그것에 지면 안 된다’. 욕심을 버리려고 많이 노력하는 편이에요. 다만 단 하나 버리지 못하는 욕망은 좋은 작품을 꾸준히 하고 싶다는 거예요. 일 년에 한 작품이라도.”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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