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전대미문 수해 복구 총력…안전도시 조성 가속도
  • 유상현기자
예천군, 전대미문 수해 복구 총력…안전도시 조성 가속도
  • 유상현기자
  • 승인 2023.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유의 수해 악몽 딛고 일상회복 ‘착착’
재난안전대책본부 신속 가동·응급복구 실시
우회도로 교통 통제·주민대피·상황 전파 등
2차 피해 방지 전 행정력 투입 체계적 대응
지역구호센터 편성해 의료·방역·심리지원 등
주민 안전 최우선으로 이재민 세심히 살펴
임시주택 설치 위해 벌방리 2400㎡ 부지 조성
경북도청 신도시 공공임대주택 지원 방침도
전국 각계각층 단체·개인 자원봉사 힘 보태
김학동 군수 “비상대피체계 확립하고 경보·대피
구조구급 체계 개선 등 재난대응 전문성 높일 것”
사상 초유의 집중호우로 예천군에 안타까운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 피해가 발생한 지 3주가 지났다. 사진은 백석리 피해지역에서 복구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예천군 감천면 별방리에 윤석열 대통령이 방문해 현장을 둘러 보고 있다.
 
김학동 예천군수가 태풍대비 취약지역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별방리 임시주거용 주택.
 
해병대 대원들이 실종자를 수색하고 있다.

사상 초유의 집중호우로 예천군에 안타까운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 피해가 발생한 지 3주가 지났다. 예천군은 갑작스러운 유례없던 호우로 예천군 전 지역과 특히 4개 면(용문·효자·은풍·감천) 10여 개 마을이 엄청난 피해를 입은 상황에도 전 행정력을 투입해 조속한 응급 복구를 마무리하면서 수마의 흔적이 조금씩 지워지고 있다. 군은 이상 기후 영향으로 앞으로는 자연재해가 더 잦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이번 기회를 확실한 예방책 마련의 기회로 삼겠다는 방침으로 지난 3주간을 되돌아본다.
 

▲전 행정력 투입해 체계적인 행정 대응

이번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가 발생하자 군은 즉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려 대처에 나섰고 도로유실, 하천 범람지역 등 공공시설물에 대한 즉각적인 응급복구를 실시했다.

김학동 군수는 비상 상황 발생에 대비해 피해업무별 전담부서를 지정·운영하고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응을 지시해 전 직원은 연일 비상근무를 실시하며 현장에서 우회도로 교통 통제와 주민대피 및 상황 전파 등 피해 최소화와 2차 피해 방지, 긴급피해복구를 위한 작업을 펼쳤다. 또한, 군청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자료를 게시하고 피해 및 복구상황을 군민과 공유했다.

▲주민 안전 최우선으로 이재민 지원

피해 발생 당시 주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예천군문화체육센터에 임시거주시설을 마련해 피해지역 주민들이 안전하게 지내도록 하고, 위험지역 주민들은 마을회관 등으로 대피하도록 적극 안내했다. 또한, 지역구호센터(이재민구호반, 의료지원반, 감염병관리반, 위생지도반)를 편성해 의료, 방역 및 심리지원과 함께 감염병 모니터링 등을 통해 세심하게 살폈다.

이후 이재민 생활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임시거주시설을 경북도립대 미래관으로 이동 운영하다가 지난 1일 자로 운영을 종료했고, 현재는 마을 경로당 16개소에 51명이 대피 중이다.

▲실종자 수색작업 계속돼

피해가 발생한 지난 14일 이후 군부대·소방·경찰 등 인력과 드론, 헬기 등 장비를 투입해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도 실종자 수색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2명의 실종자는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공공시설 응급 복구

폭우로 유실·파손된 지방도는 응급 복구가 완료됐고 군도 등 도로 43개소, 하천 59개소, 상·하수도 14개소, 수리시설 16개소, 소규모시설 68개소 등 피해가 발생한 시설에 대해 대부분 응급 복구를 완료한 상태나 소하천과 산림 등은 복구에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시설인 도로, 하천, 상·하수도 등은 발 빠른 응급복구 완료와 사실 조사 후 경북도와 중앙부처가 합동조사반을 꾸려 향후 항구 복구를 위한 피해지역 현장 조사를 마무리했다.

▲사유시설 응급 복구

심각한 상황에 전국 각계각층 다양한 단체와 개인이 자원봉사에 나서 복구에 힘을 보탰다.

복구와 수색을 위해 7일 기준 경찰·소방·군부대 등 2만3312명이 투입됐고, 자원봉사단체 및 사회단체·개인 등 142개 단체 9214명, 경북도청, 대구시 및 경산시 등 공무원 9447명이 침수 농경지와 주택, 하천의 토사 정리, 부유물 제거 등에 나서 연인원 4만1973명이 복구(수색)에 힘을 쏟았다. 군은 농작물 침수, 농경지 매몰(유실) 등 막대한 피해를 입은 사유시설에 대해 지난 4일까지 피해접수를 받고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 입력을 완료했다.

▲향후 복구 계획

피해조사 결과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에 입력된 예천지역 총피해액은 982억 원이다. 군은 도로, 하천, 수리시설 등 공공시설 피해조사는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마무리했으며, 관련 부서에서 파악한 피해물량과 피해액에 대해 NDMS에 입력한 자료를 토대로 지난달 29일부터 4일까지 경북도와 중앙합동조사반 현장확인 결과 도로 38건 43억 원, 하천·소하천 62건 511억 원, 상하수도 및 수리시설 31건 47억 원, 산사태·임도 42건 112억 원, 소규모시설(기타) 135건 114억 원으로 피해조사액은 827억 원으로 추산된다.

향후 피해지구별로 중앙부처에서 피해규모 확정이 마무리됨과 동시에 항구복구계획을 수립하고,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사업 우선순위 결정·협의 등으로 분류한 후 사업지구 조사 및 측량, 설계작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사유시설도 지난달 24일(29일 점검)부터 지난 6일까지 본청과 읍면 공직자를 최대한 동원해 피해 현장을 직접 찾아다니며 조사를 마쳤다. NDMS에 입력한 결과 사유시설 피해조사액은 총 155억 원으로, 주택 전파·유실 등 주택 피해 71동 27억 원, 농경지 침수·유실 등 213ha 75억 원, 농작물 도복·침수 772ha 26억 원 등으로 집계된다. 다만, 이는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에 따른 잠정 집계로 최종 피해 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

군은 기존에 자연 재난 피해 지원에서 제외되었던 농기계·설비 피해가 지원 대상에 포함되어 조사를 마쳤고, 향후 피해 규모 산정이 마무리된 주택을 중심으로 복구금액이 결정돼 교부되면 신속히 지급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의 피해 이재민을 위한 임시주택 11동을 설치하고자 감천면 벌방리 2400㎡ 부지를 조성하고, 지난 4일 임시주택 1호를 설치했다. 조만간 효자면 백석리에도 5동을 상·하수도, 전기 등 기반시설을 갖춰 설치하고, 이후 LH와 협의해 경북도청 신도시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군민 일상 회복을 최우선으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특히, 7월 폭우로 발생한 17명의 인명피해와 실종자 수색 중 안타깝게 사망한 채 상병을 추모하고 자연재해의 엄중함과 경각심을 되새길 수 있도록 피해자 추모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도적 보완사항 건의

예천군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국고가 지원되고 재정부담이 완화됐으나,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항구 복구에는 턱없이 부족해 현실적인 제도 보완도 시급하다.

실제로 큰 피해가 있으나 자연재난조사 구호 및 복구계획수립 지침상 지원 제외 대상으로 분류되는 농산물 저장 및 건조시설로 건축물대장에 등재되지 않은 건축물, 임시로 설치한 가설물 및 인공구조물, 보관 중인 수확물의 피해 등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지원책이 없어 중앙부처에 대책을 건의하고 있다.

▲ 민관 협력 비상대피체계 확립

김학동 예천군수는 “가장 소중한 주민에게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에 무엇보다 가슴이 아프다”며 “다시는 반복되어선 안 될 일이기에 일상을 찾기 위한 응급 복구가 완료되면 항구 복구를 위해 모든 역량을 다 쏟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재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과 민관 협력체제로 신속한 판단과 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비상대피체계를 확립하고 경보·대피, 구조구급 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상 기후로 인해 기존에 발생하지 않았던 예측하기 어려운 피해가 전국적으로 발생하면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도 또 어떤 재난이 닥칠지 예측이 힘들다”면서 “최대한 사전에 예방하고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재난 현장에 대한 전문성과 대응 역량을 높이고, 이번 경험을 깊이 새기며 전화위복으로 삼아 안타까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