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하고 따뜻한 감성의 영화가 또 한편 등장했다.
이번주 개봉작 `아이스케키’. 비슷한 느낌의 `사랑해 말순씨(2005)’에 비해 시대상 묘사나 드라마ㆍ인물의 견고함은 많이 떨어지지만 `사랑해 말순씨’가 아이들보다는 어른 관객에게 어필할 영화라면, `아이스케키’는 철저히 아이들 눈 높이에 맞추되 어른들까지 끌어안는다.
인간이 달에 발을 디딘 1969년. 전라남도 여수에는 10살짜리 박치기대장 영래가 살고 있었다.
일명 `바가지 머리’의 헤어스타일에 까맣게 그을린 깡마른 몸집의 영래는 밀수화장품 방문판매원 엄마와 근근이 살아가지만 밝고 명랑한 성격이다. 방학날까지도 육성회비를 내지 못해 담임 선생님에게 핀잔 들을 때만 잠시 주눅이 들 뿐, “아빠가 없다”는 아이들의 놀림에는 별반 동요하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죽은 줄만 알았던 아빠가 서울에 살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영래는 애써 눌러왔던 아빠에 대한 사무치는 그리움에 서울행을 결심한다. 그리고 서울행 기차 삯을 벌기 위해 엄마 몰래 아이스케키 장사에 나선다.
아이들 손을 꼭 잡고 즐겁게 볼 만한 영화가 등장했다. `제작명가’ MK픽쳐스가 만든 `아이스케키’는 유아적 제목으로 자칫 어른들의 관심을 피해갈 위험이 있지만, 그안을 들여다보면 어린 자녀와 부모가 함께 볼 때 재미와 여운이 배가되는 영화다.
2005년 `안녕, 형아’를 시작으로 가족 영화에도 무게를 싣겠다고 선언한 MK픽쳐스는 `아이스케키’를 통해 `안녕, 형아’보다 진일보한 솜씨를 과시했다. 무엇보다 `안녕, 형아’가 소아암이라는 소재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무겁고 처졌다면 `아이스케키’는 그에 비해 대단히 경쾌하고 밝다.
그렇다고 대책 없는 낙관주의도 아닌 것이 1969년대의 가난한 시대상과 아빠의 부재에 따른 상실감이 극의 출발점이다. 시대극이 줄 수 있는 향수와 재미에 보편적인 가족애를 섞은 영화는 남녀노소 부담 없이 볼 수 있는 괜찮은 가족영화로 탄생했다.
지긋지긋한 가난은 고아들을 양산하고, 길거리로 내몰린 아이들은 땅에 떨어진 달걀도 게걸스럽게 먹어치운다. 사카린으로 조악하게 만든 위생 불량의 막대 아이스크림, `아이스케키’도 아무나 사 먹을 수 없다. 자기 몸집만 한 크기의 아이스케키 통을 들고 거리로 나선 영래는 정작 아이스케키를 제대로 먹어본 적이 없다. 여기에경찰의 눈을 피해 밀수화장품 장사를 하는 영래 엄마와 `빨갱이의 자식’으로 낙인 찍혀 숨 죽인 채 살아야 하는 인백 남매의 모습은 21세기를 사는 아이들에게는 SF영화를 보는 듯한 별천지의 풍경이다.
신예 여인광 감독은 이러한 풍광에 `톰 소여의 모험’과 같은 스릴 넘치는 소년적 감수성을 귀엽게 삽입했고, 아이들을 영락없이 꼼짝 못하게 하는 부모의 부재에 대한 슬픔을 그 상투성에도 불구하고 경직되지 않게 담아냈다. 덕분에 마지막 장면의 반전은 대단히 사랑스럽게 느껴진다.`안녕, 형아’로 뉴몬트리올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1995년생의 박지빈이 `천재 아역배우’의 면모를 또 드러냈고, 데뷔 17년 만에 영화에 데뷔한 신애라도 무리없이 스크린에 녹아들었다.
전체관람가.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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