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마더 등 10편 초청
13∼24일 열리는 올해 칸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는 풍년이다.
박찬욱 감독의 `박쥐’가 공식 장편경쟁 부문에 진출한 것을 비롯해 학생 경쟁 부문인 `시네파운데이션’ 부문에 두 편이 초대받는 등 모두 10편이 다양한 부문에 골고루 초청받았다.
1984년 이두용 감독의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가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된 이후 20여 년간 한국영화 40여 편이 다양한 부문에 진출하기는 했으나 10편은 역대 최다 초청편수다.
올해 초청작 가운데 가장 기대를 모으는 것은 역시 황금종려상과 남녀 주연상 등 주요 상을 놓고 겨룰 수 있는 공식 경쟁부문에 초청받은 `박쥐’다.
이 부문에 한국영화는 2000년에 들어서야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이 처음 발을 들여놓았을 정도로 인연이 늦었고 `박쥐’는 8번째로 진출했다. 그 덕에 레드카펫에서 박 감독과 송강호, 김옥빈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됐다.
박 감독은 2004년 `올드보이’로 2등상에 해당하는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적이 있고 이번 영화도 평단에서 호평을 받고 있어 수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만, 세계적 거장들의 신작과 경쟁하는 터라 수상 가능성을 쉽게 점칠 수 없다.
한편으로는 이창동 감독이 한국인으로는 2번째로 이 부문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돼 자국 영화를 심사하는 흥미로운 상황에 놓이기도 했다.
`주목할 만한 시선’은 새로운 경향과 독창성을 중시하는 영화들을 불러모으는 칸의 주요 상영부문 중 하나로, 올해 한국에서 봉준호 감독의 `마더’를 초대했다. 아들의 누명을 벗기려는 어머니의 사투를 그리는 스릴러 `마더’는 28일 국내 개봉을 앞두고 칸에서 먼저 공개되며 봉 감독과 원빈은 물론 국민 어머니 김혜자가 레드카펫을 밟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고(故)신상옥 감독의 영화 `연산군’(1961년)의 디지털 복원판이 복원된 고전영화들을 소개하는 회고전 성격의 칸 클래식 부문에서 상영되며, 조성희 감독의 `남매의 집’과 임경동 감독의 `경적’이 학생 경쟁 부문인 시네파운데이션에서 세계의 신예 감독들과 겨룬다.
한국ㆍ프랑스 합작 영화이자 이창동 감독이 제작자로 참여한 `여행자’(감독 우니 르콩트)가 비경쟁 특별상영 섹션에서 상영되며, 그 덕에 배우 고아성이 칸에 초청을 받았다.
홍상수 감독의 장편 `잘 알지도 못하면서’와 정유미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먼지아이’가 프랑스감독협회가 주도하는 감독주간에 진출했고, 비평가들이 초청하는비평가 주간에서는 문성혁 감독의 `6시간’이 상영된다.
또 다른 한.불 합작 영화인 노경태 감독의 `허수아비들의 땅’은 프랑스 독립영화들의 해외 배급을 지원하는 프랑스독립영화배급협회(ACID) 프로그램에 초대받았다.
한국영화는 아니지만, 배두나도 일본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공기인형’(주목할 만한 시선)으로 초대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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