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만 살겠다고 철강 생태계 파괴하나”
  • 손경호기자
“부산만 살겠다고 철강 생태계 파괴하나”
  • 손경호기자
  • 승인 2019.07.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中 청산강철 유치 허가 하반기 내줄 듯
포항·당진·창원·철강업계 “당장 멈춰라” 반발
오거돈 시장 총선 겨냥 ‘치적쌓기’ 정치논리 지적
이강덕 경북 포항시장이 10일 오전 시청 브리핑 룸에서 최근 부산시가 유치하려는 중국 스테인리스 업체인 청산철강 유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강덕 경북 포항시장이 10일 오전 시청 브리핑 룸에서 최근 부산시가 유치하려는 중국 스테인리스 업체인 청산철강 유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포항시와 국내 철강업계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산시가 중국 청산강철 유치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포항시는 물론 철강업계, 당진, 창원 등 철강도시들이 초긴장 상태에 빠졌다.

철강업계는 “부산만 살겠다고 국내 철강생태계를 무차별적으로 파괴하는 지역이기주의를 당장 멈추라”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하지만 청산강철과 돈독한 사이로 알려진 오거돈 부산시장은 청산강철 유치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고 부산시의 행정도 현재 예정된 수순대로 흘러가고 있어 늦어도 올 하반기 안에 허가를 내줄 것으로 보인다.

2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세계 1위 스테인리스강 원자재 제조사인 중국 청산강철이 국내 기업인 길산스틸과 1억2000만 달러 규모 공동투자(5대 5)로 부산시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연간 60만t 생산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냉연공장을 부산시 강서구 미음산업단지에 짓겠다는 투자의향서를 지난달 부산시에 제출한 상태다.

청산강철이 부산에 둥지를 틀 경우 충남 논산에 있는 길산파이프 본사도 부산으로 이전할 것으로 보여 부산시로서는 한꺼번에 2000여명이 넘는 새 일자리가 생기게 된다. 여기에 가족, 외주사 등 간접고용까지 포함하면 수천, 수만여명의 인구 유입도 기대된다.

그렇다면 부산시가 청산강철 유치에 이처럼 목을 매는 이유는 뭘까.

오거돈 부산시장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개인 치적(경제활성화)쌓기 위한 것이라는 게 가장 큰 명분으로 풀이된다. 오 시장으로서는 어려운 부산경제를 살리는 것과 일자리 창출에 청산강철 만한 ‘카드’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철강업계가 주장하는 경제논리보다는 내년 총선과 지자체장 선거 등 이후 정치일정을 의식한 ‘치적 쌓기’의 정치 논리를 앞세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제는 청산강철 유치로 국내 철강생태계가 급속도로 파괴되는 지각변동이다.

한국철강협회 측은 “국내 스테인리스 업체가 고사하고 수소경제의 핵심 분야인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용 첨단 스테인리스강 소재 개발 등 미래 산업 경쟁력 약화는 물론 철강노동자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예측했다.

철강업계의 한 관계자는 “청산강철은 중국의 해외투자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수 시장에서 가격 교란 행위를 하다 중국당국으로부터 반덤핑판정을 받은 문제 업체”라며 “부산시가 이런 업체의 투자유치를 허용하는 것 자체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부산시의 입장은 달랐다. 청산강철이 국내에 진출하면 중소업체들은 기존보다 저렴한 소재를 납품받을 수 있어 국내 업체의 가격 경쟁력이 오히려 살아날 것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내산업보고 2019-07-23 08:22:02
중국의 사드 보복을 잊으셨나요? 일본은 지금 왜 우리를 죽이려 들까요..나라가 힘이 없어서 그럽니다. 돈만 쫐고, 경제의 논리만을 내세우니, 국내 기반 산업들은 국내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고, 외국기업 제품을 삽니다. 결국엔 우리가 당합니다. 무조건 국산품 애용을 강조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국가의 미래 생각하고, 후손들을 생각한다면, 외국 자본의 국내 시장 진출을 지역의 입장만으로 판단하여 허가를 내겠다는 발상은 잘못된 것입니다.

김종훈 2019-07-23 07:32:11
이러니 바보 민주당 소리 듣지. 정치의 목적이 뭘까?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행정을 해야 되는거 아닌가요? 정말 한심하기 짝이 없네요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위한 행정 이또한 문제 아닌가요? 무억이 누구를 위함인지를 우선 생각해야 합니다 오거돈부산시장님 노동자들을 더 힘들게 만들고 경제를 파탄으로 만들껀가요? 당장 생각을 고치세요

최신기사